‘용산 참사’로 온 나라가 들끓는 상황에서 이 사건의 한 축에 있는 경찰이 여론 왜곡을 시도하고 있어 공분을 사고 있다. 불법시위라고는 하지만 경찰의 과잉진압이 6명의 소중한 목숨을 빼앗은 결정적 원인이었는데도 반성과 사죄는 커녕 책임 전가에만 급급하는 모양새가 국민의 재산과 생명을 지키는 국가권력의 모습치고는 참으로 측은하고 볼썽사납다.

경찰의 여론 왜곡은 언론사에서 실시하는 ‘용산 참사’ 여론조사에 경찰관들이 적극 참여토록 하는 독려하는 형태로 이뤄졌다.

설문조사를 실시하는 5개 언론사 홈페이지에 쉽게 찾아갈 수 있도록 경찰청 홈페이지 게시판에 바로가기를 설정하는 친절을 베풀었다.

이에 일부 경찰관들은 본인은 물론 가족과 친구를 동원했고 심지어 전의경까지 동원해야 한다는 내용도 실렸다. 한 명이 여러대의 컴퓨터를 이용해 중복투표할 수 있는 언론사 사이트를 소개하는 글도 있다.

물론 이들이 표를 던지는 곳은 경찰의 용산 철거민 진압 과정이 ‘정당한 법집행’이라는 항목이다. 즉 경찰이 나서 경찰에 우호적인 여론을 조성하려는 시도였다.

광주지방경찰청은 ‘한 방송사가 진행중인 인터넷 여론투표에 적극 참여하라’는 휴대폰 문자 메시지를 발송하기도 했다.

사정이 이러하니 조사결과도 ‘정당한 법 집행이었다’가 우세하게 나온 것은 지극히 당연하다. 이쯤되면 여론조사가 아니라 여론조작이다. 여론조사라 함은 특정 사안에 대한 국민의 뜻이 어디에 있는지를 살피자는 것인데 이번 경찰의 왜곡 시도로 인해 국민 전반의 의견이 아닌 경찰의 의견을 묻는 꼴이 되고 말았다.

여론조사는 여론을 있는 그대로 비추어 주는 ‘사회의 거울’이다. 그런데 조사의 과정에 불순한 의도가 개입된다면, 여론의 왜곡현상이 발생하고 이는 결국 잘못된 정책과 통치로 이어질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어차피 여론조사라는 것이 민심의 흐름을 파악해 이에 걸맞는 정책적 판단을 내리려는 것이 목적인데 조사에 왜곡이 발생하면 정책 또한 현실과 동떨어진 판단을 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여론의 조작이나 왜곡을 경계해야 하는 이유다.

경찰은 즉각 여론조작을 중단하고 책임자를 밝혀내 처벌할 것을 촉구한다. ‘용산 참사’의 과잉진압 여부에 대한 판단은 국민의 몫이지 경찰이 관여할 사안이 아님을 명심하기 바란다.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