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정홍보기획단 `옥상옥’
시, “일관된 시정홍보 행정 신뢰도 높이겠다”

 광주시가 언론인 출신을 광주시장 비서관에 임명하는 등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시정홍보 강화에 대대적으로 나서 논란이 예상된다.

 광주시는 11일 비리혐의로 구속된 가급 계약직 비서관 자리에 조영석(49) 김대중컨벤션센터 사업본부장을 임명했다. 신임 조 비서관은 2006년 5·31지방선거에서 민주당 박광태 광주시장 후보 선거캠프 대변인을 맡았고 박 시장이 당선된 뒤에는 김대중컨벤션센터 경영본부장으로 부임했었다.

 언론인 출신인 조 비서관이 2006년 지방선거에 이어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또다시 박 시장을 최측근에서 보좌하게 되면서 언론과의 긴밀한 관계유지를 위한 사전 포석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시는 하루 앞선 10일에는 `시정홍보 통합 관리’를 강화한다는 보도자료를 냈다. 요지는 행정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도시경쟁력 강화를 위해 시정홍보 통합 조정기구 태스크포스와 시정홍보기획단을 구성해 운영한다는 것.

 태스크포스는 행정부시장을 책임관으로 실·국장들이, 기획단은 기획관리실장을 단장으로 실·국 홍보관계자가 참여해 매달 한차례 정례회의를 열고 사안이 발생할 때 `긴급회의’를 열어 일관성 있는 시정홍보를 추진하겠다는 것이 시의 설명이다.

 현재 공보관실과 도시마케팅본부가 광주시 대내외 홍보를 담당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이례적인 조직이자 운영인 셈이다.

 사실상 시정 홍보강화를 위해 `옥상옥’의 조직이 2개나 신설된 것.

 이에 따라 홍보기능을 통합 조정하는 등 일관된 시정홍보를 추진한다는 시의 설명 자체가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오해를 살 수 있는 대목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특히 사실과 다르거나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사안에 대해서는 도시브랜드 강화 차원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한다고 천명한 배경도 관심을 끌고 있다.

 일각에서는 민감한 시기를 앞두고 시정을 비판하는 언론에 대해 `경고’의 메시지를 보낸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지역 시민단체 한 관계자는 “시의 적극 대응 방침 자체가 언론의 비판기능을 위축시키려는 의도가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정선수 정책기획관은 “매년 홍보물 제작에 막대한 예산이 소요돼 이를 통합하기 위해 시정홍보기획단을 구성·운영할 계획이다”며 “태스크포스팀을 통해 시정홍보의 중복, 낭비요인을 제거해 행정의 신뢰도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박중재 기자 being@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