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2일 차영규 광주시 교통건설국장이 시청 브리핑실에서 호남선 KTX 광주역 진입과 관련한 결정 사항을 발표하고 있다.
TF회의서 민선5기 결론 ‘송정역 정차후 후진’ 재확인
윤장현 시장 "시민의견 들어 결정하겠다" 공언 무색

“그간 논란이 됐던 KTX 광주역 진입 문제를 마무리 짓고자 합니다.” 광주시가 호남고속철도(KTX)의 광주역 진입을 최종 결정했다. 사실상 민선 5기 시절 제시된 ‘송정역 정차 후 후진으로 광주역 진입’안을 그대로 확정한 것.

시민의견 수렴을 바탕으로 이를 재검토하겠다던 민선 6기 광주시의 ‘공언’은 없던 일이 됐다.

차영규 광주시 교통건설국장은 22일 광주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가지고 “KTX가 광주역 진입하는 것으로 최종 입장을 정리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18일 열린 ‘KTX 광주역 진입 및 주변지역 활성화대책 T/F팀’ 회의를 통해 결정됐다.

광주역 진입 방식은 열차가 광주송정역에 정차 후 광주역으로 반복운전하는 ‘스위치백(switchback)’ 방식으로 가닥을 잡았다.

사실상 민선 5기 강운태 전 광주시장 때 제시한 안을 그대로 확정한 셈이다.

광주시는 여기에 추가로 광주송정역~광주역 14km 구간을 복선전철화하는 사업도 추가로 국토교통부에 건의키로 했다.

이에 대해 차 국장은 “장기적으로 봐선 KTX의 광주역 진입이 단절될 상황에서 광주역과 송정역의 접근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제기됐다”며 “송정역~광주역 구간을 복선전철화할 경우 원활한 반복운전은 물론, 향후 추진될 도시철도 2호선의 지선 역할도 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 추가로 건의하게 됐다”고 밝혔다.

또 광주역 주변 공동화현상 방지를 위해 ‘광주역 주변 도심재생 방식을 통한 활성화 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로 ‘광주역 활성화 종합대책팀’ 등 별도의 연구팀을 구성하고, 이와 관련된 사업을 국토부와 협의를 거쳐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광주시는 이러한 내용을 토대로 9월 말쯤 국토부에 최종 입장을 건의할 계획이다.

이렇게 KTX 정차역 논란에 종지부를 찍겠다는 입장인데, 이번 결정과 관련해 광주시가 제대로 된 검토 과정을 거쳤는지에 대해선 의문이 제기되고 있어 논란은 쉽게 사그라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광주시는 지난 8월26일 보도자료를 통해 “KTX 광주역 진입 문제를 시민의견을 수렴해 결정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TF팀을 가동하면서 설문조사·토론회 등을 진행하겠다는 것이었는데, 결과적으로 이는 말뿐이었다. 이번 결정 과정이 ‘시민참여’를 강조하는 민선 6기 시정원칙을 스스로 부정한 것이란 비판이 제기될 수밖에 없는 것.

여기다 국토부도 KTX의 광주역 진입 자체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광주송정역에 정차한 열차가 광주역으로 반복운전하게 되면 37분(예열 20분, 이동 17분)이 걸려 경제성이 높지 않기 때문이다.

광주시의 건의가 반영될 수 있을지도 장담하기 어려운 것. 차 국장은 “최대한 시의 건의안이 반영될 수 있게 노력하겠다”면서도 “정책결정은 국토부와 코레일에서 하는 것이기 때문에, 나머지는 그 결정에 따라야 한다”고 밝혔다.

내년 1월 호남선 KTX가 개통을 앞둔 만큼, 국토부는 적어도 올 11월까지는 철도운영계획을 확정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에 최종 KTX 광주역 진입 여부는 10~11월쯤 판가름이 날 것으로 보인다.

한편, 국토부는 2006년 광주송정역을 호남선 KTX 단일 거점역으로 확정했지만, 그동안 광주시는 광주역 부근 도심 공동화를 우려하는 주민들 요구에 광주송정역에 진입한 열차의 일부 노선을 광주역으로 되돌리는 방안을 국토부에 건의해왔다.

이에 대해 민선 6기 윤장현 시장의 인수위 격인 ‘희망광주준비위원회’는 최종 보고서를 통해 “현실적·기술적 측면과 장기 교통합계획, 시민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심도 있게 검토한 후 추진해야 한다”고 재검토 필요성을 제기했었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