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위, “재난 끝난 것도 아닌데…적극 행정 펼쳐달라”
북구 “규정에 따른 것”…“지속적으로 관리 할 것”

광주 북구청이 기둥 균열로 재건축 판정을 받은 평화맨션 재난지휘본부 천막을 회수하는 등 소극적인 대책이 이어지면서 평화맨션 비상대책위가 반발하고 있다.

22일 중흥동 평화맨션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및 주민 20여 명은 북구청사 앞에서 집회를 열어 “평화맨션 사고 이후 재난 상태가 소강되지 않았음에도 북구청은 A동, B동 사이에 있던 재난지휘본부 천막도 걷어갔으며, 북구청이 약속한 보증금에 대한 대출 지원도 원활히 진행되지 않는 등 행정당국이 점점 소홀해지는 듯한 인상을 지울 수 없다”며 “행정기관은 주민들을 위해 적극적이고 성의있는 자세를 가져달라”고 주문했다.

이들은 지난 15일 A동 건물에서 굉음과 진동이 일어나는 소동이 일어나면서 주민들 불안은 커짐에도 이에 대한 대책이 미흡하다고 주장했다.

비대위는 “소동이 일어난 다음날 주민들의 불안감은 이루 말할 수 없이 커져 시청에 항의방문을 하거나 당시 국정감사를 하러 온 서청원 의원 등에게 하소연하기도 했다”며 “대피한 B동 주민에 이어 A동의 주민들도 위험하다는 신호가 구체적으로 포착된 셈인데 여전히 시와 북구청이 소극적인 자세로 대안을 마련해주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안전행정부가 불허한 특별재난지역선포에 대해서는 “정부는 현장실사나 심의도 없이 재난이 발생하지도 않았다고 판단한 결과에 대해 주민들은 분노하고 있다”며 “단순히 사람이 다치지 않았다고 해서 재난인정을 하지 않는 것이라면 우리가 다치고 죽어야만 인정을 했어야 했는지도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비대위는 “붕괴의 진행과 안전진단결과를 떠나서라도 부실한 공법, 건축 등 이 아파트는 부실의 총체”라면서 “당시 부실건물을 사용인가 해준 것은 정부 당국이며 또한 16층 이상 정밀안전진단 대상이라는 기준안에도 소외된 채 아무런 방비도 하지 못하다가 막상 재난이 발생하면서 우리 주민들은 앞으로 나아갈 수도, 뒤로 되돌아갈 수도 없는 절벽 끝에 내몰렸다”고 호소했다.

비대위는 주민들 주거지원 대안을 마련할 때까지 북구청사와 시청에서 집회를 이어갈 예정이다.

한편, 북구청은 재난지휘본부 해체는 안행부가 재난이 아니다는 규정에 의해 철거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북구청 관계자는 “재난지휘본부는 재난이 있을 때 설치가 가능한데 안행부가 이를 재난이 아니라고 규정해 더이상 운영할 수 없었다”면서 “이후 매월 2회 점검과 함께 추가적인 상황이 발생할 경우 즉각 조치를 통해 위험요소를 제거하겠다”고 해명했다.

지난 15일 사고에 대해서는 “사고 발생 이후 한국구조안전기술원이 진단한 결과 평화맨션추 추가 이상 징후는 없었으며 굉음과 진동의 원인이 평화맨션이 아니다라는 진술도 있어 해당 맨션에서 일어난 사고가 아닌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고 답변했다.
이호행 기자 gmd@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