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운수노조 광주전남지부 5·18기념재단지회가 26일 재단 앞에서 `비정규직 부당해고 철회, 민주적 운영 촉구 투쟁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부당해고 철회” 직원들 단체행동 돌입예고
-“재단 민주화의 출발점은 부당해고 철회”

 ‘민주정신’ ‘대동정신’ ‘연대’ ‘인권’ 등의 가치를 내걸고 만들어진 5·18기념재단에 어두운 그림자가 드리워지고 있다. 재단 내부 직원들이 ‘부당해고 철회’ ‘민주적 운영’을 재단에 촉구하며 단체행동 돌입을 선언하고 나선 것. 재단 설립 20여 년 만에 처음 있는 일이다.

 공공운수노조 광주전남지부 5·18기념재단지회는 26일 오전 5·18기념재단 앞에서 ‘비정규직 부당해고 철회, 민주적 운영 촉구 투쟁선포 기자회견’을 열고 재단 직원에 대한 부당해고 철회와 재단의 민주적 운영을 요구안으로 쟁의를 포함한 모든 수단의 단체행동 돌입을 예고했다.

 앞서 재단 측은 지난 1월 통상적으로 정규직 전환이 이뤄져 왔던 그 간의 관례를 깨고 2명의 직원을 사실상 해고했다. 직원들은 이와 관련 “재단 정관 및 규정에 반영된 내용이나 절차를 무시한 채 이사장의 ‘인사권’만을 앞세운 ‘일방적인 해고 통보’이며 노동탄압”이라며 지금까지 해고 철회를 요구해 왔으며 최근까지 내부적으로 해고 철회를 위한 교섭을 진행했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노조는 “외부적으로는 민주주의와 인권의 상징으로 대표되는 5·18기념재단이지만 정작 우리 내부의 민주화는 요원하기만 하다. 그 동안 5·18기념재단 내부의 비민주적 의사결정을 빈번히 경험해 왔다”면서 “더 이상 잘못되고 비정상적으로 자행되어온 관행들을 바로 세우지 않고 간다면 5·18기념재단은 어떠한 희망도 말할 수 없다는 믿음으로 단체행동을 통해 5·18기념재단을 바꾸고자 한다”고 단체행동 돌입 이유를 밝혔다.

 노조는 “재단의 목적 사업은 사무처 내부 논의를 거쳐 이를 기획위원회에서 입안, 심의하여 이사회에 상정하는 절차를 거치도록 규정하고 있음에도 전임 이사장 재임 시기 5·18기념재단에서는 이사장 임의의 판단에 의한 사업이 수차례 진행됐고 해당 업무의 처리과정과 그 밖에 사업 진행에 있어서 많은 갈등과 마찰이 존재했었다”면서 “2013년 말부터 2014년 초까지 재단 직원 5명이 퇴사하는 일이 발생한 것도 자발적 퇴사가 아닌, 비민주적 재단 운영에 염증을 느낀 직원들의 마지막 저항이었다”고 주장했다.

 또 재단 측이 직원들의 의견 수렴을 하지 않았다는 점도 짚었다. 노조는 “지난해 5·18기념재단 창립 20주년을 맞아 우리 재단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구성됐던 ‘5·18기념재단발전특별위원회’에서는 12차례 회의를 거치는 동안 단 한 번도 재단 직원의 의견을 수렴하지 않았다”면서 “재단에 생명력을 불어넣는 하나의 주체로서 직접 현장에서 5·18기념사업을 진행하고 해당 사업의 발전적 방향, 우리 재단의 미래를 고민하고 있는 직원들의 생각에는 귀 기울일 준비가 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재단 측이 최근 단행한 조직개편과 관련해서도 “충분한 조직진단과 그에 맞는 사업개편 후에 조직개편을 실시하자는 직원들의 문제제기에도 이사회 결정 사항이라며 묵살됐다”고 밝혔다.

 노조는 “직원들의 계속되는 문제제기에도 불구하고 독단적이고 독선적인 재단 운영은 계속돼 왔고 급기야 2015년 1월 두 명의 노동자 해고라는 극단적인 상황이 발생했다”면서 “해고 통보를 받은 두 명은 우리 재단의 상시업무를 위해 채용된 노동자로 올해도 해당 사업이 계속해서 추진될 예정이며 그 업무를 위한 인건비 역시 반영돼 있는 상황으로 이는 어떠한 말로 포장한다 하여도 전임 이사장의 재단 운영방식에 불만을 토로한 직원들을 길들이고 압박하기 위한 폭력행위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23일 열린 2015년 제3차 5·18기념재단 이사회에서 직원 해고 문제와 관련한 이사회의 별다른 입장은 나오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황해윤 기자 nabi@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