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일 경양초등학교에서 열린 간담회 모습.
 경양초등학교 존치·이설 여부가 지역 사회 뜨거운 감자가 되면서 ‘경양초 및 인근 초등학교 피해 대책 수립을 위한 학부모·지역 정치인 초청 간담회’가 지난 19일 열렸다.

 이 자리에선 “십여 년 전부터 추진돼온 재건축 사업에 대해 교육청이 안이하게 대응하면서 상황을 악화시켰다”이라는 비판이 터져 나왔다. 이날 참석자들은 2월부터 협의체를 결성해 논의를 이어나간다는 일정을 정리했다.

 경양초등학교지키기 학부모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가 주최해 경양초 영어체험실에서 열린 이날 간담회엔 경양초, 운암3단지 재건축 조합장(이하 조합), 시교육청 관계자, 최경환 국회의원(북구을), 이창재·김현정·양일옥 북구의원 등이 참석했다.

 학부모들은 “‘교육권’은 교육소비주체인 학부모들이 지닌 최소한의 주권이기 때문에 교육청은 이를 보장해야 한다”며 “재개발 과정에서 논의되고 보장됐어야 했던 교육권에 대해서, 정작 행정은 학교와 학부모를 배제시키며 진행해왔다”고 비판했다. 이어 “경양초를 둘러싸고 학부모와 조합 간 의견 조율이 가능하도록 교육청에서 먼저 나서서 중재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김우상 전 북구의원은 “2005년 북구의회 정례회에서 동부교육장의 출석을 요구해 ‘운암1·2단지의 재개발이 이뤄진만큼 운암3단지도 재건축 추진될시, 경양초의 쾌적한 교육권 보장과 증가할 학생 수 부담은 어떻게 할 계획인가’를 물었더니, 당시 ‘인근 예술고를 매입해 이전하거나 현 건물을 증축할 것’이라는 답변을 받았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최근 동부교육청은 어떠한 대안도 없이 현재 사태에 대해서도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면서 “교육청에서 건설 계획을 미리 염두에 두고 백년지대계를 짰다면 이런 상황까지 오진 않았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문상필 광주시의원은 “교육청이 장기적인 상황을 보지 않고 계획을 세운 후폭풍으로 이같은 문제가 발생했다”고 분석했다. “2013년까지도 당시 교육청은 예술고 매입, 학교 증축, 학생 분산 수용 등을 통해서 재개발 이후 상황을 ‘전혀 문제없을 것’으로 봐왔다”며 “2016년에 들어서야 교육청은 뒤늦게 신축 이전을 고려하기 시작했지만, 도시계획위원회에서 인가한 조건부 승인 내용에는 ‘학교 이전’에 대한 내용이 전무해 기타 조건으로 달린 내용만 해결한다면 사실상 승인이 난 것과 마찬가지”라고 비판했다.

양유진 기자 seoyj@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