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원점 재검토” 요구…국민의당 “찬성”
정의당 “지역경제 생존 문제, 국민의당 규탄”

▲ 신세계가 `랜드마크 복합시설’ 건립을 계획하고 있는 서구 화정동 이마트 일대.<광주드림 자료사진>
 광주신세계 ‘랜드마크 복합시설(복합쇼핑몰)’ 건립 사업이 조기대선 정국을 타고 지역 정치현안으로 번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과 국민의당이 찬반으로 대립한 가운데, 정의당 광주시당이 국민의당을 규탄하고 나선 것.

 정의당 광주시당은 21일 성명을 내고 “특급호텔 유치를 이유로 거대 복합쇼핑몰을 허용하는 것은 재벌에게 특혜를 주는 것”이라며 “지역중소상인 생존권 문제를 외면한 국민의당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국민의당 장병완 국회의원은 지난 20일 광주시청에서 열린 ‘국민의당-광주시 정책협의회’, 광주시의회 출입기자단 간담회 등을 통해 “(신세계 복합시설은)광주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시설이다”며 사업 추진에 찬성 입장을 밝혔다.

 장 의원은 “당 차원에서 논의된 적은 없다”고 했지만, 권은희 국민의당 광주시당 위원장도 “지역 소상공인의 생존권 문제라는 이념보다 지역경제의 현실적인 상황이나 수요로 접근해서 풀어가는 것이 마땅하다는 입장이다”며 ‘긍정적 검토’ 뜻을 밝혀, 국민의당은 사업 추진을 지지하는 것으로 해석됐다.

 정의당 광주시당은 “장병완 의원에게 묻고 싶다. 신세계가 특급호텔을 지어주는 대가로 거대 복합쇼핑몰을 짓도록 허가를 주는 것이 재벌에 대한 특혜가 아니라면 무엇이란 말인가”라고 따지며 “국민의당이 신세계 복합쇼핑몰 건립으로 인한 지역중소상인들의 생존의 문제를 이념 문제라고 왜곡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이학영 을지로위원회 위원장이 20일 윤장현 광주시장 등에 공문을 보내 “신세계가 신청한 지구단위계획과 신세계와 맺은 MOU에 대해 재검토를 요청한다”고 밝혔다.

 을지로위원회 입장은 사실상 민주당 입장과 같다. 민주당 광주시당 광주을지로위원회도 “중앙당과 같이 신세계 복합쇼핑몰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문재인 전 대표가 지난 2015년 반대 뜻을 밝힌 것을 포함해 이재명 성남시장이 최근 반대 성명을 내는 등 대선주자들도 적극적으로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광주신세계 복합쇼핑몰을 둘러싼 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의 ‘이슈 논쟁’이 본격화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특급호텔 유치를 적극 추진해 온 윤장현 광주시장 입장에선 상당한 부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소속인 윤 시장은 최근 복합시설 사업이 ‘정치이슈화’ 되는 것에 불만을 나타내며 “충분한 검토를 통해 연내에 인허가를 결정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광주시 한 관계자는 “지역 사정에 따라 추진하는 사업에 대해 정치권이 이렇다 저렇다 간섭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면서 “정치권 반응과 관계 없이 절차에 따라 내부 의견 수렴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