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민 생존권 뺏는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 무의미”
“쇼핑몰 지어 매출 손해나면 윤장현 시장이 책임질건가?”

▲ `신세계광주복합쇼핑몰 입점저지 시민대책위’가 지난 8일 광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사업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광주드림 자료사진>
 ‘신세계광주복합쇼핑몰입점저지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 김용재 공동위원장은 “지역상권 생태계를 파괴하는 복합쇼핑몰 사업이 환경 생태계를 파괴한 4대강 사업과 다를 게 없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21일 본보와의 통화에서 “광주시가 특급호텔에 치우쳐 지역상권 보호에 대한 중요성을 놓치고 있거나 모른 척 하려 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책위가 문제 삼는 것은 특급호텔이 아닌 ‘복합쇼핑몰’이라는 그는 강조했다.

 “특급호텔 필요하다는 것 인정한다. 그런데 특급호텔 필요하다고 복합쇼핑몰을 짓게 해주면 재벌대기업의 ‘독과점’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다시 말하는데, 특급호텔 좋다. 그런데 특급호텔과 함께 들어오는 복합쇼핑몰로 인한 피해에 대한 고민, 대책은 세워야 하는 것 아닌가? 복합쇼핑몰이 들어서 인근 자영업자, 상인들이 매출 손해를 보면 광주시가, 윤장현 광주시장이 책임 줄 건가? 사업을 해야 겠다면 이에 대한 답을 해주길 바란다. 윤 시장의 판단이 옳지 않을 수 있고, 그에 대한 책임을 시민들이 질 수도 있다는 걸 말하고 싶다.”

 이러한 문제제기를 ‘특급호텔을 반대하는 것’처럼 몰아가지 말라는 의미다.

 대책위는 “복합쇼핑몰 입점 시 인근 소상공인 점포 매출이 40~60% 감소하고, 광주지역 및 전남권 일부도 5~20% 피해가 예상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전통시장, 골목 슈퍼가 피해 대상이었던 대형마트와 달리 복합쇼핑몰의 경우 영향권이 5~10km(2014년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대형쇼핑몰 출점이 지역상권에 미치는 영향 분석)로 넓고, 대형 패션매장, 전문점 등도 타격이 불가피하다는 지적이다. 이에 세정아울렛, 광주아울렛 등 지역 기반 아울렛들도 신세계 복합쇼핑몰 추진에 강한 반대 뜻을 나타내고 있다.

 광주신세계는 ‘생산효과 1조3000억 원, 부가가치 유발효과 6000억 원, 직·간접 고용효과 9000명’을 기대효과로 제시했으나 대책위는 “자영업 점포 약 2560개가 사라지고, 1만2790명이 일자리를 잃거나 소득이 감소할 것”이라며 반대 주장을 펴고 있다.

 대책위는 “신세계 측이 말하는 기대효과는 지역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을 파산시키고 ‘복합쇼핑몰 비정규직 노동자’로 종속시키겠다는 것이나 다름 없다”며 “하남시의 경우 신세계가 3만9000여 명의 직간접 고용효과를 주장했지만, 주차, 환경미화, 판매 등 비정규직 일자리 1350명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무엇보다 복합쇼핑몰은 3~4시간 이상 체류형 소비를 유도해 “소비의 쏠림 현상을 부추길 것”이란 우려가 많다. 특히, 사업 부지 인근 유스퀘어 광천터미널 일대는 광주의 대표적인 교통혼잡지역으로 복합쇼핑몰이 들어설 경우 극심한 교통대란이 예상되고 있다.

 대책위는 “윤 시장과 광주시는 대책위의 문제제기에 귀를 열고 복합쇼핑몰의 심각성을 인지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신세계와의 MOU(투자협약)를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