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시민 목소리 청해 듣는 날’서 “농촌 어려움 이해” 강조

▲ 오효열 전 광주시농민회 회장이 23일 광주시청에서 열린 ‘시민의 목소리 청해 듣는 날’에 참석해 농촌의 실태와 위기, 정부의 농업정책에 대해 의견 등을 밝혔다.<광주시 제공>
오효열 전 광주시농민회 회장이 광주시에 농촌·농민에 대한 관심과 지원, 농촌 어르신들에 대한 복지 강화를 주문했다.

오 전 회장은 23일 오전 광주시청 3층 중회의실에서 열린 ‘시민의 목소리 청해 듣는 날’에 참석해 농촌의 실태와 위기, 정부의 농업정책에 대해 의견 등을 밝혔다.

오 전 회장은 “농사를 짓는데 드는 생산비는 과거에 비해 크게 올랐으나 국민들이 하루에 세끼를 먹는 쌀값은 30년 전으로 되돌아갔다”며 “농민들 얼굴에서는 진정한 웃음이 사라지고 대신 헛웃음만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요즘 농민들은 과거 대량생산 방식에서 친환경, 유기농 농산물 생산으로 변해가고 있다”며 “하지만 친환경 농산물은 인력이 많이 소요되고 농자재는 매우 비싸며, 애써 생산해도 판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고 고충을 토로했다.

이어 “농촌 어르신들은 좁은 경로당에서 하루 종일 일없이 보내는 경우가 많다”며 이들에 대한 관심과 지원을 촉구했다.

오 전 회장은 “100세 시대를 가능케 하는 것은 의사의 주사가 아니라 농민들이 건강한 먹거리를 정성들여 생산해 소비자들께 제공해야 가능해지는 것이다”면서 농촌과 농민에 대한 관심을 부탁했다.

한편, 제9회 ‘시민의 목소리 청해 듣는 날’은 3월7일 열릴 예정이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