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호남 경선 관전 포인트…국민의당
“신청하면 누구나” 완전국민경선 표방 불구
준비·홍보 부족에 유권자 관심·참여 저조 예상
“사실상 조직이 승부 가른다” 각 캠프 비상

▲ 국민의당 대선후보 경선 주자인 안철수 전 대표, 손학규 전 대표, 박주선 국회 부의장<왼쪽부터, 기호순>
 우여곡절 끝 대선후보 경선에 돌입하는 국민의당은 1차 컷오프를 통과한 안철수·손학규·박주선 3명이 경쟁을 벌이고 있지만, 현재까지는 안철수 전 대표의 우위가 점쳐지고 있다.

 다만, 현장투표 비중이 큰 경선 방식이 워낙 많은 변수를 안고 있어 “끝날 때까지 결과를 예단하기 어렵다”는 지적도 나온다.

 23일 국민의당에 따르면, 25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광주·전남, 26일 전주에서 전북 대선후보 경선을 진행한다.

 25일 광주는 △동구 동구청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 △남구 남구장애인복지관 △북구 북구청 △광산구 목련초등학교 등 5곳에 투표소를 설치해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경선 투표를 진행한다.

 투표 진행 도중 오후 1시30분에는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각 후보자의 연설(각 10분)이 있을 예정이다. 후보자 연설에 따른 투표 정지 및 재개 여부는 경선 당일 장병완 선거관리위원장이 현장 상황을 고려해 결정할 예정이다.

 다음 날 전주에서 진행되는 경선도 마찬가지다.

 현재 국민의당에선 안 전 대표가 거의 모든 여론조사에서 60% 정도의 지지율을 보이고 있다. 이에 맞서는 손학규 전 대표는 광주에 경선 ‘베이스캠프’를 차리고 호남 경선에서 ‘대반전’을 노리고 있다.

 박주선 부의장도 탄탄한 지역 내 지지기반을 바탕으로 경선을 준비 중이다.

 바른정당·자유한국당 등과의 개헌을 고리로 한 연대가 후보자들간 쟁점이 되고 있다. 안 전 대표가 최근 ‘정치인만을 위한 무원칙한 연대’ ‘특정인 반대 정치공학적 연대’에 부정적 입장을 표출한 가운데, 국민의당 김동철·유성엽·황주홍 의원이 “이러한 안 전 대표의 입장을 단호히 반대한다”고 대립각을 세우기도 했다.

 국민의당 경선은 후보자간 경쟁구도보다 경선 자체의 흥행, 매끄러운 진행에 더 관심이 쏠리고 있다.

 경선룰이나 일정을 너무 늦게 확정하다보니 여러 가지 준비가 부족한 상황이다. 오죽하면 후보 측에서 국민의당 경선을 알리는 “현수막조차 보이지 않는다”고 하소연할 정도다.

 특히, 현장 투표와 관련해 만 19세 이상 누구나 신분증을 갖고 투표소를 찾으면 경선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 데 따른 부작용 우려도 나온다. ‘완전국민경선’을 표방한 것이나, 중복투표로 인한 투표 시간 지연 및 혼란이 대표적이다.

 시스템상 ‘역선택’을 막을 수 없다는 한계도 지적된다.

 무엇보다 국민의당 기대와 달리 일반 유권자들의 참여가 저조할 경우 경선 자체가 후보들간 조직·동원력 싸움으로 전락할 수 있는데, 이 경우 국민 경선 취지가 퇴색할 것이라는 지적을 피하기 어렵게 된다.

 국민의당은 25일 광주지역 경선 참여 인원을 2만~3만 명 정도로 예상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일부 후보 측에선 “1만5000명 동원이 가능하다”는 얘기가 흘러나오고, “경기도까지 총동원령이 내려졌다”는 말도 들리고 있다.

 광주·전남이 아닌 다른 곳에 거주하는 이가 투표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 방식에서 비롯되는 문제다.

 실제 현장 경선이 각 후보 측의 ‘동원전’으로 흐를 경우 아무도 결과를 장담할 수 없다는 분석이다. 3만 명을 가정할 때 실제 ‘1만5000명’을 동원하면 누구나 과반 이상 득표가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특히, 국민의당 경선은 현장투표 80%, 여론조사 20%로 현장투표 반영 비율이 압도적으로 크다.

 자칫 야당 경선의 ‘바로미터’라는 호남 경선이 경선판을 민심과 다르게 왜곡하는 장으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가 당 안팎으로 제기되는 이유다.

 한 후보 측 관계자도 “어쩔 수 없이 수용하긴 했지만 경선 방식 자체가 여러 가지로 문제가 많은 것이 사실이다”며 “조직 동원에 따른 왜곡이 벌어지지 않으려면 적어도 10만 명 이상은 참여를 해야 하는데, 이게 실제 가능할지가 의문이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한 관계자는 “동원에 대한 우려가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다른 지역 주민이 경선에 참여할 수 있는 것은 다른 순회 경선이 열리는 곳 어디나 마찬가지다”며 “이게 경선 결과 자체를 왜곡할 정도의 심각한 문제는 아닐 것으로 본다. 다만 각 캠프에 조직 동원을 자제하도록 협조를 요청하는 등 혹시 모를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관리에 심혈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