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후식 회장 “보훈단체 간 소통 앞장서 주길”

▲ 제37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이 열린 18일 준비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일찍 국립5·18민주묘지를 찾은 피우진 국가보훈처장(왼쪽)이 김종률 광주문화재단 사무처장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제37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은 피우진 국가보훈처장이 ‘첫선’을 보인 무대기도 했다.

 피 보훈처장은 18일 오전 일찍 기념식이 열릴 광주 국립5·18민주묘지(북구 운정동)를 찾아 행사 준비 상황을 점검했다.

 이 과정에선 ‘반가운 얼굴’도 만났다.

 피 보훈처장이 군에서 해직됐을 당시 소송 등 함께 싸웠던 김희선 전 국회의원(여성독립운동기념사업회장)을 만난 것이다.

 피 보훈처장은 김 전 의원을 보자 “언니!”라며 놀라는 모습이었다.

 이후에는 김종률 광주문화재단 사무처장, 5·18유족, 5월 단체들과도 인사를 나눴다.

 김 전 의원은 “의원 시절 민주당에 영입해 국회의원까지 시키려고 했을 정도로 눈여겨 봤던 인물”이라며 “(국회의원)하고도 남을 사람이다. 실력이 좋다”고 피 보훈처장을 치켜세웠다.

 이어 “박승춘 때문에 광주뿐 아니라 여성독립기념사업회도 많은 상처를 받았었다”며 “피 보훈처장이 국가를 위해 헌신한 분들을 충분히 배려하는 좋은 보훈처장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기념식 준비 상황을 점건한 뒤 피 보훈처장은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민주의문에 행사장에 입장했다.

 이를 보던 시민들도 ‘새 국가보훈처장’의 등장에 관심을 보였다.

 김후식 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 회장은 “정권도 바뀌고 보훈처장도 바뀌어서 그때(박승춘 전 보훈처장 시절)와는 달라질 것으로 기대가 된다”며 “앞으로 국가보훈처가 보훈단체들의 소통에 적극적인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