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30일 전공노조 광주지부 남구지부 이창호 의원 제명 촉구 결의대회.<광주드림 자료사진>
 광주 남구청사 내 흉기 난동으로 사퇴 압박을 받아온 이창호 남구의원이 의원직 사퇴서를 제출했다. 자신에 대한 의회 윤리특위의 징계 결정이 예정된 4일 오전, 자진 사퇴한 것이다. 이에 대해 공무원노조 측은 “윤리특위의 징계가 현실화 되자 제명을 피하려는 꼼수로 보이나, 노조 측은 사퇴 투쟁을 종료하고 천막농성 등을 마무리 짓겠다”고 밝혔다.

 4일 남구의회와 전국공무원노조 광주지부 남구지회(이하 노조) 등에 따르면, 이창호 의원은 이날 오전 의장에게 사퇴서를 제출했다. 이날 남구의회 윤리특위는 오후 2시 회의를 열어 징계 수위를 결정할 예정이었으나, 이 의원의 사퇴서 제출로 무산됐다.

 이후 의회는 11일 열리는 임시회 본회의에서 사퇴서를 처리할 예정이며, 이 의원은 신상발언을 통해 사퇴의 뜻과 그동안의 소회를 밝힐 것으로 보인다. 남구의회 관계자는 “유감스럽고 안타까운 일”이라며 “사건 직후 이 의원이 즉각 사과했다면 노조가 받아들였을 것이나, 윤리특위 마지막 회의 날까지 논란이 이어져며 사태가 커진 것 같다”고 말했다.

 이날 노조는 기자회견을 열어 “현역 구의원이 공공청사에서 흉기난동을 저지른 초유의 사태에 충격과 놀라움을 금치 못했지만, 더욱 실망스러운 것은 아무도 이번 사태에 대해 책임 있게 수습하려 하지 않았던 것”이라면서 “대의기관으로써 남구의회가 보여준 정치력 부재와 노골적인 제식구 감싸기, 시간끌기로 윤리특위는 무력화됐다”고 비판했다. “지방자치와 풀뿌리 민주주의의 근간을 뒤흔든 동료의원의 일탈행위에 대해 남구의회가 먼저 일벌백계하는 것이 수순이었으나, 두 달이 다 되도록 정치적 책임을 방기했다”는 것.

 전공노조 광주지부 남구지부 안영석 지회장은 “이 의원의 사퇴서에 대해 남구의회는 수리하지 말고 징계로 제명하라고 요구하는 것도 고려했으나, 사안을 지켜보는 구민들의 우려와 투쟁의 장기화 등을 고려해 이 의원의 사퇴를 받아들이려 한다”며 “다시는 이와 같은 전무후무한 ‘흉기 난동’ 사태가 반복되지 않기를 바라며, 남구의회 역시 이번을 계기로 자성해 환골탈태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이창호 의원은 지난 5월11일 흉기를 소지하고 남구청사로 들어와 엘리베이터 인근과 내부에 배치된 공무원 노조의 팻말을 훼손하고, 의회 사무실로 들어가 울분을 토로하며 “자해하겠다”며 고성을 지르는 등 소란을 벌였다.

양유진 기자 seoyj@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