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7일 대책위와 면담서
“당사자들 의견 듣고 추진” 뜻
“토론회 하자” 대책위 제안 수용…
사업자 공모 시기 늦출 듯

▲ `어등산관광단지 유통재벌 입점저지 대책위원회’와 중소상인살리기광주네트워크가 17일 광주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유통재벌 사업자 선정을 위한 어등산 특혜개발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어등산 관광단지 조성사업에 대한 지역 소상공인들의 반발이 거센 가운데, 윤장현 광주시장이 “민간사업자 공모를 당장 가시화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18일 ‘어등산관광단지 유통재벌 입점저지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와 광주시에 따르면, 전날 대책위를 만난 자리에서 윤 시장은 “지역 상인들의 생존가치가 중요하다”며 민간사업자 공모 여부를 묻는 대책위 측 질문에 “당장 가시화하진 않겠다”고 답했다.

 광주시는 그간 7~8월 정도에 공고를 내기로 하고 공모지침 마련 작업을 진행해 왔다.

 늦어도 연말 안으로 새로운 민간사업자를 선정하겠다는 광주시의 당초 계획이었다.

 하지만 대책위 등 지역 상인들이 대형 쇼핑몰 입접을 반대하고 나서면서 사업자 공모 시기를 재조정할 것으로 보인다.

 광주시 관계자는 “어등산 개발과 관련해 지역 상인, 주민들의 찬반 이견이 나타나고 있어 광주시가 일방적으로 추진하기 어려운 상황이다”며 “당사자간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게 시장님이 대책위에 전달한 입장이다”고 밝혔다.

 문재인 정부 국정자문위원회가 19일 앞으로 추진할 국정과제를 발표할 예정인 가운데, 광주시는 이 발표 결과도 예의주시하고 있다.

 “정부 정책과제 중 공모 지침에 반영할 사항이 있는지를 검토하겠다”는 것이다.

 윤 시장은 “어등산 관광단지 조성과 관련해 토론을 하자”는 대책위의 제안도 수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 관계자는 이에 대해 “지난 5월 시·구의회 의원, 시민단체, 주민, 세정아울렛 대표 등으로 민관위원회를 구성해 공공성 확보 의견을 수렴한 바 있다”며 “앞으로 대책위 측 참여 비율을 늘려 민관위원회 틀 안에서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어등산 관광단지 조성사업은 군 시설로 황폐화된 광산구 서봉동 어등산 일원 총 2732㎡에 휴양놀이시설, 테마파크, 골프장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대책위는 윤 시장과의 면담을 갖기 전 광주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유통재벌 사업자 선정을 위한 어등산 특혜개발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때 광산구 운수마을 주민들은 시청 입구에서 별도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광주시에 조속한 사업 추진을 요구했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