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시민단체 기자회견 “진실 밝혀야”

▲ 광주시립제1요양병원 폭행 사건의 피해자 가족인 광주시 전 인권담당관 이경률 씨가 20일 광주시청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피해 상황을 설명하고 있다.
 광주시가 위탁 중인 광주시립제1요양병원에서 불거진 이사장의 환자폭행 의혹과 관련, 지역 사회복지기관과 시민단체들이 진상규명과 재발방지 대책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광주시노인보호전문기관과 12개 시민단체들은 20일 광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폭행 의혹과 관련된 비인권적 실상을 명백히 밝히고 책임자를 처벌하라”고 촉구했다.

 단체들은 “고령사회로 접어든 요즘 노인요양병원에서 심심치 않게 학대 및 폭행 등 인권유린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현실이다”며 “광주시가 위탁 운영하고 있는 시립병원에서 발생한 이번 치매어르신 폭행의혹은 우리 사회에 노인인권유린 문제가 심각한 수준임을 단적으로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이어 “요양병원은 의료기관이라는 이유로 노인보호전문기관에서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학대예방교육 의무나 지자체의 행정제제 대상에서 제외되었다고 한다. 이는 우리를 분노하게 한다”고 밝혔다.

 광주시립제1요양병원은 광주시가 위탁 운영하는 병원으로 지난 7일 이사장 박 모 씨가 경증 치매증세가 있는 피해자 87세 이 모 씨를 1.2평 남짓한 보호실로 데려가 폭행했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

 피해자 가족 이경률 전 광주시 인권담당관은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해 “이는 용납할 수 없는 비인간적인 일이며 의사 윤리를 위배한 처사다. 반드시 처벌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단체들은 광주시에 △폭행 의혹 실태를 조사하고 책임자를 처벌할 것 △시립병원에 대한 관리, 감시할 수 있는 법적 근거 마련 △전체 요양병원에 대한 인권실태조사 제도화 △요양병원 종사자(의사 포함) 인권교육 의무화 제도 마련 등을 요구했다.

김현 기자 hyu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