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용대 노조지회장, 이동걸 회장에 지역사회 요구 전달
이 회장 “매각 아닌 정상화 목표,
지역 경제 최소화 길 찾겠다”

▲ 윤장현 광주시장이 26일 오전 허용대 금호타이어 노조위원장과 함께 KDB 산업은행 서울 본사에서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을 만나 금호타이어 매각 문제에 대한 지역사회 요구를 전달했다.<광주시 제공>
금호타이어 해외매각 문제와 관련해 윤장현 광주시장이 산업은행 회장을 직접 만나 지역사회의 요구를 전달했다.

26일 광주시에 따르면, 윤 시장은 이날 오전 허용대 금호타이어 노조위원장과 함께 KDB산업은행 서울 본사에서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을 만났다.

이 자리에서 윤 시장은 “채권단이 광주시민들의 절박한 뜻과 정서를 우선적으로 이해하고 원만한 해결점을 찾아달라”고 당부했다.

윤 시장은 “금호타이어는 국가적인 관심과 지원을 받고 있는 광주형 일자리 실현의 중요한 상생 파트너이다”며 “새 일자리를 만드는 일 만큼 기존의 일자리를 안정적으로 유지시키는 것도 중요하다는 것이 지역의 주된 정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 회장은 “금호타이어 일은 매각이 아닌 정상화가 목표라는 것을 분명히 밝히고 싶다”며 “지역 경제에 충격을 주지 않고 충분한 소통과 논의 속에 길을 찾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허용대 금호타이어 노조위원장도 “고용과 생존권이 달린 문제이기 때문에 이번 일을 풀어가는데 있어 사측과 노조, 채권단이 충분히 소통해야 한다는 데 동의한다”며 “윤장현 시장님과 광주시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는 만큼 저희도 열린 마음으로 문제 해결에 적극 참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날 만남은 이동걸 회장과 깊은 신뢰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윤 시장의 요청에 이 회장이 응답하면서 성사됐다.

이 회장은 금호타이어 매각 논의가 진행되면서 오해를 불식시키기 위해 언론 및 외부와의 접촉을 일체 끊고 지내온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금호타이어를 중국 타이어업체인 더블스타에 매각하는 절차를 진행 중이다.

이에 대해 지역 사회는 국내 금호타이어 공장 축소 및 폐쇄, 노동자들의 고용 불안 등을 문제 삼으며 ‘해외매각’을 반대하고 있다.

시민사회단체들은 전날 KDB 산업은행 광주지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해외매각을 중단하라”고 촉구한 가운데, ‘금호타이어 해외매각 저지 대책위원회’도 해외매각 강행시 “지역 총파업 등 저지 투쟁을 벌이겠다”고 밝힌 상태다.

이 문제와 관련해 광주시는 지난 3월18일과 4월20일 광주시의 입장을 발표하고 정부와 산업은행을 비롯한 채권단의 성의있는 조치를 촉구한 바 있다.

윤 시장은 지난 6월14일 대통령과 시·도지사의 청와대 간담회에서 금호타이어 매각 문제가 일자리 안정화 및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최소화 되도록 장기고용보장계획 및 지역인재 채용, 연구개발, 설비.시설 투자계획 등이 충분히 협의된 후에 절차가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했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