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등 전국 YMCA 신고전화 운영
불법 판매 모니터링

▲ 광주지방법원이 지난 4일 출판 및 배포 금지 결정을 내린 전두환 회고록.
광주YMCA 등 67개 전국YMCA가 ‘전두환 회고록’ 출판·배포 신고전화를 운영한다. 법원의 출판 및 배포 금지 결정에도 불구하고 책이 판매되는지 여부를 모니터링하기 위함이다.

17일 광주YMCA는 “법원이 출판 및 배포를 금지했음에도 전두환과 그 지지자 등 일부 세력이 전두환 회고록을 출판·배포하는 불법행위가 이뤄지고 있다”며 “전국 YMCA가 ‘전두환 회고록 출판·배포 불법행위 신고 전화’를 운영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앞서 광주지방법원 민사21부는 5·18단체들과 고 조비오 신부 유족 등이 전두환 전 대통령 등을 상대로 낸 전두환 회고록 출판 및 배포금지 가처분 신청에 대해 인용 결정을 내렸다.

“광주에서 국군의 의도적이고 무차별적인 살상행위는 없었다” “헬기를 이용한 기총소사는 없었다” “헬기 사격을 보았다는 조비오 신부나 피터슨 목사는 파렴치한 거짓말쟁이고 목사가 아닌 가면을 쓴 사탄이다” “당시 북한의 고정 간첩 또는 5·18을 전후해 급파된 북한 특수전 요원들이 개입한 것이라는 추측이 든다” 등 33곳의 책 내용이 5·18민중항쟁의 역사적 사실을 왜곡했다는 점을 인정한 결정이다.

이 결정에서 재판부는 사실과 다른 33곳 내용을 수정하지 않고는 전두환 회고록의 출판, 발행, 판매, 배포, 광고 등을 하지 못하도록 명령했다.

이를 어길시 1회당 500만 원씩을 가처분 신청인에게 지급하도록 간접 강제금도 부과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서울, 수원, 창원, 포항 등 일부 서점이나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전두환 회고록이 판매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광주YMCA는 “한국YMCA는 전두환 회고록 출판·배포 불법행위 근절이 우리사회의 민주주의를 지키는 또다른 작은 행동이라고 판단, 전국 공동행동에 나서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광주YMCA 등은 앞으로 9월 말까지 1차로 시민들로부터 전두환 회고록 불법 판매 등에 대한 신고 전화를 받을 예정이다.

책이 판매 중일 경우 사진을 촬영한 후 신고하면 된다.

전국 YMCA는 이와 함께 지역 서점과 인터넷 서점에 대한 모니터링도 진행한다.

광주YMCA는 “전두환 회고록의 불법 배포 및 판매가 확인되는 즉시 5·18기념재단 등에 관련 사실을 통보하고 전두환 등에게 간접강제금을 부과시킬 수 있는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고 및 문의: 02-754-6633(한국YMCA 전국연맹), 062-234-0073(광주YMCA).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