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문제제기 후 추가 제보 속출,
성희롱·산재도 발생
광주청소년노동인권네트워크
“조속한 특별감독” 촉구

청소년 노동자들에 대한 심한 욕설, 임금체불 등으로 문제가 된 담양의 한 유명식당이 청소년들을 성희롱하고, 식사도 제대로 제공하지 않는 등 추가 피해 사례가 확인됐다.

이미 청소년 노동자들이 진정을 제출했으나 피해사실에 대한 제보가 속출하고 있어 광주지방고용노동청의 조속한 특별 근로감독이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7일 광주청소년노동인권네트워크에 따르면, 지난달 29일 담양 모 식당의 청소년 노동자 인권 침해 문제제기 후 같은 식당에서 근무하던 청소년 노동자 다수로부터 피해사실에 대한 추가 제보가 접수됐다.

청소년들의 제보를 보면 해당 식당 홀 매니저는 음료수 병을 한꺼번에 들고 서빙하는 여성 청소년 노동자에게 앞치마 주머니를 여성 생식기에 비유하면서, “왜 손에 들고 가냐, **에 넣고 가지” 라는 언어적 성희롱을 자행했다.

또 여성 청소년 노동자에게 “저 년은 남자를 보러 가게에 오는 것이다”라는 심한 말도 서슴없이 한 것으로 조사됐다.

‘장난’이라며 여성 청소년 노동자들을 뒤에서 껴안고, 남성 청소년 노동자들의 주요 부위를 가격하거나 움켜쥐는 등 신체적 성희롱도 확인됐다.

손으로 옮기던 음료수 병이 깨져서 손가락을 베어 피가 나거나, 커다란 서빙용 은쟁반에 손가락이 끼거나 쓸려서 피부가 벗겨지는 등 산업재해를 겪었다는 청소년 노동자도 있었다.

크고 깊은 냄비에서 끓이는 된장국을 그릇에 옮기다가 화상을 입고, 그 자리에서 약을 바르고 밴드를 붙이는 등 개인적인 단계의 조치를 취하고, 즉시 다시 일을 그대로 시켰다는 증언도 나왔다.

30분 정도의 점심 식사시간도 제대로 보장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광주청소년노동인권네트워크는 “제보에 따르면, 홀 매니저의 지시에 따라서 2~3명씩 돌아가면서 식사를 했는데 식사는 설거지를 하는 부엌 한쪽 바닥에 큰 대야에 은쟁반을 엎어 식탁을 만들고, 쪼그려 앉아서 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설명했다.

반찬이 부실해 초반에는 손님이 먹다 남은 고기를 노동자들이 개인적으로 앞치마에 보관을 했다가 점심 반찬으로 먹다가 홀매니저에게 들켜 “거지OO”라는 욕을 들은 청소년도 있었다.

그런데 이후에도 식당 측은 반찬을 개선해주긴커녕 손님이 먹다 남은 고기를 지정된 장소에 모아뒀다가 다시 구워서 청소년 노동자들의 식사 반찬으로 제공했다.

만 18세 미만 청소년 노동자들이 일을 하기 위해 필요한 ‘친권자동의서’를 받아오지 못한 청소년들에게는 부모 대신 그 자리에서 서명을 요구했다는 주장도 있었다.

광주청소년노동인권네트워크는 “1차 진정 접수 뒤에도 사용자는 전혀 반성하지 않고 있다”며 “1차 진정 접수 이후 청소년 노동자들과 함께 있는 단체 카톡방에서 홀매니저는 ‘이 방에서 모두 나가라 어명이다’ ‘이 방은 참여해서는 안 되는 자리다’라고 증거를 인멸하려는 시도를 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또 계속 일하는 청소년 노동자들에게 ‘너희들은 진짜 양심을 가지고 일을 해라’는 협박성 말을 했다는 것도 드러났다.

광주청소년노동인권네트워크는 “홀 매니저가 저지른 만행은 제보가 더해질수록 그 정도가 구체화되고 심해지고 있다”며 “성인 노동자였다면 상상조차 할 수 없는 내용이다. 사회적인 약자이고 더욱 보호해주어야 할 대상들이 오히려 핍박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갑질과 인권침해, 근로기준법 위반 사항은 대개 홀 매니저가 직장 내 지위를 이용해 저지른 것이지만 식당 대표는 홀 매니저와 자매 관계이며 하루 12시간 이상 한 공간에서 함께 근무하며 이를 모두 목격하고 인지하고 있었다”며 “문제점들을 사실상 암묵적으로 동의하고 묵인한 것으로 책임을 면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같은 문제와 청소년 노동자들은 지난달 28일과 지난 5일 광주지방고용노동청에 진정 접수를 한 상황이다.

추가 피해사실에 대한 제보가 계속되면서 광주청소년노동인권네트워크는 3차 진정 접수를 계획하고 있다.

광주청소년노동인권네트워크는 광주지방고용노동청에 “장기간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담양의 모 식당의 청소년 노동자에 대한 근로기준법 위반 여부에 대해 조속히 특별근로감독을 시행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