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9개 사회복지단체 연대체 결성 23일 열려
‘문재인 정부 국정과제와 광주복지’ 주제

광주복지에 대한 논의를 하나로 묶기 위해 관련 복지·시민 단체들이 결합한 ‘광주복지연대’가 창립을 기념하며 ‘광주복지대토론회’를 개최한다.

22일 광주복지연대에 따르면, 23일 오후 3시에 김대중 컨벤션센터 1층 다목적 홀에서 광주시민, 사회복지사, 공무원 등 약 1000여명이 참여하는 ‘광주복지연대 창립대회 및 광주복지대토론회’를 펼친다.

광주복지연대(이하 복지연대)는 “시민이 중심이고 현장이 존중되는 복지도시 광주”를 기치로 69개의 광주사회복지단체가 연대하며, 6인의 상임대표(김천수·김동수·김용목·송윤순·이민철·정영미)와 17인의 집행위원이 되며 모든 참여 단체의 대표가 대표위원이 되는 집단지도체제로 운영된다.

행사의 1부 ‘창립대회’는 경과보고, 창립선언문 및 결의문 낭독과 함께 ‘지방선거대책본부 발대식’을 갖고 연대의 출발을 알린다.

복지연대는 “내년 6·13 지방선거를 통해 행정과 의회 그리고 복지현장이 함께하는 민·관·정 거버넌스에 기초한 협치 광주복지가 되도록, 4000여 시설기관단체, 2만여 명의 복지종사자, 85만 서비스 당사자들이 앞으로 올바른 참정권 행사를 할 것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2부 대토론회는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와 광주복지가 나아갈 방향’을 주제로 펼쳐진다.

전진숙 광주광역시의회 환경복지위원장이 좌장을 맡고, 이용교 광주대교수의 사전설문조사 결과발표를 시작으로 윤장현 시장이 ‘문재인 정부의 복지분야 국정과제와 광주복지의 비전’이라는 기조강연에 나선다.

발제자로는 김연명 중앙대교수(국정자문회의 사회분과위원장)가 ‘문재인정부의 복지분야 국정과제’를 주제로, 박남언 광주시 복지건강국장이 ‘문재인정부 국정과제에 따른 광주복지 대응방안’을 주제로 발제를 할 예정이다.

발표에 이어 ‘문재인정부와 광주시에 묻는다’라는 타이틀로 질의응답을 하고 참석자 모두가 참여하는 현장토론도 이어갈 계획이다.

창립대회 및 토론회 준비본부를 맡고 있는 유현섭 준비위원장은 이번 창립대회와 토론회를 통해 “광주복지연대가 광주시민과 광주사회복지종사자의 총의를 모아 광주복지발전의 선봉이 되고 시민 모두가 주인인 진정한 복지도시 광주가 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양유진 기자 seoyj@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