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교도소 5·18 암매장 1구간 성과없어
‘담장에서 3m’ 애초 진술 중시 범위 확대

▲ 5·18 암매장 추정지 발굴이 진행되고 있는 옛 광주교도소 북쪽 담장 밖 순찰로 구간.
 옛 광주교도소(북구 문흥동) 발굴조사가 아직까지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지만 5·18민중항쟁 행방불명자를 찾기 위한 작업은 더 확대될 전망이다.

 13일부터 현재 조사가 진행 중인 곳의 조사 범위를 넓히는 한편, 추가 의심지역에 대해서도 확인 작업이 추진된다. 다가오는 한 주가 교도소 발굴 조사의 핵심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12일 5·18기념재단(이하 5·18재단)에 따르면, 옛 광주교도소 5·18 암매장 추정지 발굴조사는 앞으로 크게 세 갈래로 나뉘어 추진된다.

 일단 지난 6일부터 굴착에 들어가 기반토가 드러나는 1~1.5m까지 파낸 1구간(전체 117m 중 첫 40m 구간)은 발굴 폭을 확대한다.

 5·18재단은 5·18 당시 광주교도소에 주둔한 제3공수여단 김모 중령의 검찰 진술 조서 내용을 바탕으로 현재의 발굴 지역을 특정했다.
 
▲1구간 담장 쪽 가스관 인근 퇴적층까지 추가 조사
 
 1995년 5월29일 서울지방검찰청에서 작성된 김모 중령의 진술조서에는 “(1980년)5월23일 오후 6시부터 약 2시간에 걸쳐 전남대학교에서 광주교도소로 호송하는 과정에서 사망한 3명을 포함해 12구의 시체를 매장한 사실이 있다”고 나와있다.

 이러한 진술서에는 5·18희생자들을 암매장한 지역이 표시된 약도도 첨부돼 있었는데 약도에는 “교도소 담장에서 3m 정도 이격해 매장했다. 잡초가 우거졌고 논과 밭 그리고 500m 전방에 낮은 능선이 있다”는 메모도 적혀 있었다.

 5·18재단은 5·18 당시 광주교도소 재소자였던 시민의 증언과 현장조사를 통해 김 중령이 진술한 지역이 광주교도소 북쪽 담장 밖 순찰로 주변이라고 판단했다.

 그런데 순찰로를 따라 가스관이 매설돼 있어 가스관을 피하기 위해 좀더 거리를 두고 발굴을 진행한 것이다.

 5·18재단 김양래 상임이사는 “최초엔 안전 문제 등을 이유로 가스관을 손대지 않고 가야 되겠다고 생각했는데 그래서 택한 지역에도 지하에 배관 등이 나타났다”며 “지난 10일 자문단과 5월 단체와의 회의를 통해 진술 조서에 나온 ‘담장에 3m’를 근거로 가스관을 포함한 지역도 확인할 필요가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1구간 확대 조사의 배경을 설명했다.

 이에 담장에서 2m 정도 떨어진 위치까지 바닥 콘크리트를 제거하고 가스관 인근 퇴적층을 조사해 “담장 인근에서 일어난 일들을 확인해보겠다”는 계획이다.

 현장 책임자인 대한문화재연구원 정일 실장도 “8개의 배관이 발견된 현재 조사 지역과 달리 담장 쪽 순찰로 지역은 퇴적 양상이 교란된 것이 덜할 것이다. 즉 안정된 층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추가로 조사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처럼 5·18재단이 1구간 발굴조사에 심혈을 기울이는 것은 김 중령의 진술 내용 등을 고려할 때 나머지 77m보다 훨씬 더 암매장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기 때문이다.
 
▲ 1구간 발견 배관 8개, 2·3구간으로 이어져

 13~14일 담장 주변 콘크리트 절단 및 제거 작업을 하고 15일부터 본격적인 발굴에 들어갈 계획이다.

 발굴 지역에는 5·18 이후 1996~1998년 설치된 것으로 추정되는 펜스가 있는데 5·18재단은 우선 1구간 확대 조사 후 펜스 철거 및 펜스 뒤편으로 조사 범위를 확장하는 부분을 논의하기로 했다.

 2·3구간(각각 40m, 37m)은 “예정대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1구간 확장과 병행해 13일부터 2·3구간도 단계적으로 조사를 진행한다는 것이다.

 김 상임이사는 “2·3구간은 표토층을 건드려 보니까 바로 기반토가 나오는 것 같다”며 “거기까지 깨끗하게 정리해서 표면을 보면 땅을 팠는지를 바로 알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1구간과 달리 기반토가 나오는 곳까지 쉽게 도달할 수 있을 것이란 설명이다.

 다만, 1구간에 발견된 8개의 배관이 2·3구간까지 이어지고 있는데, 배관이 나오는 곳까지 바로 굴착기로 팔 지에 대해선 좀 더 검토가 필요한 상황이다.

 정 실장은 “2·3구간은 굴착기로 바로 파도 상관은 없지만 조사하면서 힘든 게 깊이와 안전성 문제다”며 “위에서부터 조금씩 거둬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고 밝혔다.

 물론 굴착 중 또 다른 지층 변화 등의 변수가 있을 수 있지만 2·3구간 조사는 상대적으로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 추가 의심지역 교도소 남쪽 첨단장비 들여 탐사
 
 옛 광주교도소 내 추가 암매장 의심 지역에 대한 현장조사도 실시된다.

 3공수여단 11대대 병장이었던 이모 씨가 “직접 광주교도소 구내에 시위대 사망시체 5구를 매장했다”고 한 교도소 남쪽 지역이 대상이다.

 이곳은 교도소 관사 주변으로 지난 9월 3공수여단 11대대 소령 김모 씨도 비슷한 내용으로 전화 증언을 해왔고, 광주교도소 전 교도관도 추가 증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장조사는 민간업체의 참여를 통해 GPR이라는 지표투과 레이더를 활용한다.

 다만, 교도소 남쪽 지역은 지형도 일정치 않고 나무들도 많아 어려움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김 상임이사는 “조사에 앞서 GPR 운영팀을 모셔 현장을 확인했다”며 “다만, 지형이 안정돼 있지 않고, 매립토가 높은 지역은 성과를 내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는 설명을 들었다”고 밝혔다.

 업체 측은 “지하 3~4m까지 비교적 의미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5·18재단에 설명했다.

 5·18재단은 “GPR을 활용해 할 수 있는데까진 해보려고 한다. 지층 현상을 파악한 뒤 유력한 지역을 중심으로 발굴을 실시할 것이다”고 밝혔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