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가로환경관리원 관리용 설치 뒤늦게 확인
“근태관리 편하려 노동자 인권침해, 철회해야”

▲ 광산구 수완동주민센터에 설치된 얼굴인식기.
 광주 광산구가 청소노동자들의 출퇴근 관리를 `얼굴인식기’로 대신하기로 해 논란인 가운데, 남구는 이미 얼굴인식기를 도입했다는 사실이 뒤늦게 밝혀져 논란이 커질 전망이다.
 광산구 청소노동자 중 일부는 “구청이 노동자들의 생체정보 제공을 요구하는 것은 인권침해 요소가 다분한데도 충분한 논의 과정 없이 추진했다”며 얼굴인식기 사용을 거부하고 있다.
 본보는 관련 취재 과정에서 남구 또한 얼굴인식기로 청소노동자들의 근태관리를 하고 있는 것을 확인했다. 내년 지방선거 광주시장 후보 출마를 공식화한 광산구청장와 남구청장의 자치단체에서 이런 구설수가 나오자, 일각에선 “앞으로 시청에도 얼굴인식기를 도입할 판”이라는 볼멘소리가 나온다.
 23일 광주 남구에 따르면, 남구는 작년 6월부터 구청 소속 가로환경관리원의 출퇴근 확인을 위해 얼굴인식기를 설치하고 운영 중이다.
 얼굴인식기는 청소노동자들이 조회를 하는 남구 대성초등학교 부근 집결지에 1대 설치됐다. 남구에서는 50명의 가로환경미화원이 근무하고 있다.
 남구 관계자는 “처음에는 노동자들이 `왜 하필 얼굴인식기냐’는 반응이었지만, 구청이 설득과정을 거쳐 지금은 별 문제 없이 운영 중”이라며 “광산구가 기기를 도입하기 전 자문을 구해와 답해주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남구가 도입한 얼굴인식기는 광산구에 설치된 얼굴인식기와 비슷한 원리로 기기에 얼굴을 비추면 얼굴 위 수백 개의 점을 이어 얼굴을 인식한다. 남구에 따르면, 얼굴인식기 별도의 기기 값은 없고 해당 통신사에 월 6만 원의 대여료를 내고 있다.
 남구 사례는 뒤늦게 밝혀지긴 했지만, 청소노동자들 사이에선 광산구뿐 아니라 남구에서도 얼굴인식기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남구 역시 “노동자들 반대가 있었지만, 결국 기기 도입이 추진됐다”는 증언이 나왔기 때문이다.
 또한 가로환경관리원 노조가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으로 분화된 광산구와 달리 남구는 당시 한국노총 단일 노조로서 “반대급부의 의견 개진이 어려웠을 것”이라는 추측도 가능하다.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한 한국노총 노조는 본보와의 통화에서 “광산구 문제가 터지면서 남구 사례도 수면위로 나온 셈”이라며 “남구 지부와 협의해 관련 정황을 파악하고 문제가 확인될 경우 남구에 대책 마련을 요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광산구는 지난 20일 구청 내 4개소 주민센터에 얼굴인식기를 설치하고 시범 운영 중이다. 광산구 소속 가로환경미화원 64명 가운데, 26명이 얼굴인식기 사용을 거부하고 있다.
김우리 기자 uri@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