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타 노동대책위 지역총파업·상경투쟁 등 강경 대응 방침
“워크아웃 5년 고통 인내 노동자에 경영책임 실패 전가”

▲ 금호타이어 노동대책위원회가 15일 금호타이어 광주공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산업은행 등 채권단이 제시한 자구계획안에 대한 거부 입장을 밝혔다.
임금동결·삭감 등 금호타이어 자구계획안(경영 정상화방안)에 대해 금호타이어 각 노동조합으로 구성된 노동대책위가 거부 뜻을 밝혔다.

지난 워크아웃 기간 이미 임금동결 등의 고통을 감수한 상황에서 “또다시 경영실패 책임을 노동자에게 전가시키려 한다”는 이유다.

산업은행 등 채권단이 이 방안을 추진할 경우 지역총파업, 상경투쟁 등에 나설 계획이다.

금호타이어 노동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15일 금호타이어 광주공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채권단과 현 경영진이 제시한 정상화계획은 또 구성원들의 고혈을 짜내려는 철 지난 계획에 불과하다”며 “이미 2010년 워크아웃 당시 실시해 실패로 결론이 난 정책을 다시 되풀이하려는 것을 단호히 거부한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이동걸 산업은핸장은 부실경영에 책임을 물어 박삼구 전 회장의 경영권을 박탈하고 금호타이어 경영정상화 계획에 따라 경영전반에 대한 대대적인 실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러나 산업은행과 현 경영진은 경영정상화를 위한 실사결과가 발표되기도 전에 노조에 실사결과 제시도 없이 지난 12일 임단협 36차 교섭에서 금호타이어 경영정상화계획에 따른 자구계획안을 제시하고 노조에 동의서를 요구했다”고 설명했다.

대책위는 “자구계획안에는 정리해고계획과 임금 30%삭감, 희망퇴직 등 현장 조합원과 구성원들에게 고통을 전가하는 자구계획만 제시돼 있었다”며 “부실경영사태를 몰고 온 매각리스크에 따른 영업이익 급락원인과 2010년 워크아웃 때부터 7년간 파견된 금호타이어 경영관리단(채무관리단) 처리방안 등을 제거하는 조치는 어디에도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미 언론을 통해 중국공장 부실화가 사실상 회복할 수 없을 정도이며, 채권단이 가지고 있는 중국공장 부실문제와 1조3000억 원의 악성부채가 해결돼야 금호타이어가 회생될 것이란 예상이 나오고 있다”며 이에 대한 조치 방안이 없다는 점도 강하게 문제 삼았다.

이번에 제시된 자구계획안에 대한 거부 입장을 분명히 한 대책위는 “이동건 산업은행장은 취임 후 모든 이해당사자와 구성원들에 금호타이어 정상화에 동참해 줄 것을 요청한 바 있다”며 “그러나 결국 모든 책임은 노동자에게 전가하고 산업은행과 채권단은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은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채권단과 경영진이 우리 제안을 거부하고 조합원들의 일방적 고통을 강요하는 자구계획안을 추진할 경우 지역총파업, 12월29일 서울 산업은행과 청와대 앞 상경투쟁 등에 나설 것이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금호타이어 실사결과에 따른 노조, 채권단, 경영진, 지역사회 등이 머리를 맞대하고 정상화계획에 합의하길 바란다”며 “향후 구성원과 주주, 지역사회가 참여하는 기금을 조성해 ‘지역사회대표기업’으로 새로 만들기 위한 논의에 다함께 참여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한편, 금호타이어는 지난 2010년 1월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에 돌입했었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이 대우건설, 대한통운 인수에 막대한 자금을 쏟아 부었다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여파로 유동성 악화에 직면한 결과였다.

5년 동안 임금동결 등의 고통을 감수한 금호타이어는 2009년 4598%에 달했던 부채비율을 149%까지 떨어뜨리며 2014년 12월 워크아웃을 졸업했다.

올해 들어 금호타이어 채권단이 중국 더블스타에 금호타이어 매각을 추진해 지역사회의 강한 반발을 샀고, 지난 9월 매각협상이 결렬되면서 해외매각이 무산됐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