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회 교육문화예술축제 현장<광산구 제공>
광주 광산구 주최 ‘제1회 교육문화예술축제’가 16일 막을 내렸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 진행한 축제에는 청소년과 시민 3천여 명이 찾아 지역 청소년들의 활동을 응원했다.

축제 슬로건은 ‘이제 문제는 우리가 낼게’다. ‘그동안 어른들이 낸 문제를 풀고, 그 점수로 자신의 존재를 증명한 시대에 저항하는 청소년’이라는 의미를 담았다.

저항 방식은 문화예술이다. 청소년들이 학교 안팎에서 스스로 진행한 결과물들이 4개 세션 45개 전시와 11개 체험 코스에 담겼다.

전시체험 기획 주제는 ‘살아남는 자들의 슬픔에서 살아갈 자들의 기쁨으로’이다. 5·18항쟁 마지막 날 윤상원 열사가 어린 학생들을 전남도청에서 내보내며 당부한 ‘역사의 증인’을 모티브로 삼았다.

축제는 16일 오후 ‘누구나 학교 선포식’으로 막을 내렸다. 축제 참가 청소년들은 사흘 동안 온오프라인에서 수렴한 설문조사 결과와 정책 제안을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유은혜 의원에게 전달했다. 유 의원은 “정책에 반영하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는 다짐으로 청소년들의 환호를 받았다.

축제 마지막 순서에는 초등학생 30명으로 구성한 기아챌린지 어린이뮤지컬공연단이 무대에 올랐다. 이들은 “중·고등학생 선배만큼 힘든 우리도 ‘문제’를 직접 내고 미래를 개척하겠다”는 메시지를 뮤지컬에 담아 공연했다.

각계 전문가들도 청소년들의 ‘외침’에 화답했다. 15일과 16일 포럼과 워크숍을 잇따라 열고 ‘청소년이 낸 문제’의 답을 모색했다. 유은혜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이소진 건축사, 안애경 아트디렉터, 곽덕훈 ㈜시공미디어 부회장, 이성원 거꾸로캠퍼스 교사 대표, 김혜자 광산중 교사, 임애련 놀공발전소 공동대표, 서우철 꿈이룸 학교장 등이 △배움의 공간 △배움의 다양성을 주제로 포럼을 개최했다.

민형배 광산구청장은 “내년부터 9개 초·중·고의 ‘엉뚱’ 공간과 야호센터에서 ‘누구나 학교’를 세우겠다”며 “모두가 가르치고 내가 원하는 것을 배우는 ‘누구나 학교’를 청소년이 운영하고 주도하도록 힘껏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김현 기자 hyu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