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시민모임 “윤장현 시장 꼼수 행정”
광주경진원 “2호선 예정대로 진행돼야”

▲ 광주 지하철 차량.<광주드림 자료사진>
광주 도시철도 2호선 건설을 둘러싼 ‘성명전’이 계속되고 있다. “흔들림 없이 추진하겠다”는 윤장현 시장의 강한 의지에도 찬반 논쟁이 점차 격화되는 형국이다.

‘윤장현 시장 임기내 도시철도 2호선 착공반대 시민모임(이하 시민모임)’은 10일 성명을 내고 재차 “윤장현 광주시장이 임기내에 착공을 강행하기 위해 꼼수 행정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우선 착공 대상을 4.5㎞에서 2.89㎞로 변경한 것에 대해 광주시가 “효율적인 공사추진과 지역업체 참여기회 확대를 위해 1000억 원 이하로 공구를 분할한 것”이라고 해명한 것을 시민모임은 재반박했다.

“지역건설업체들의 도시철도 시공 실적이 없어 1000억 원 미만으로 공구를 줄이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또 광주시가 환경영향평가와 관련해 “기 계약된 평가업체가 환경영향평가 기준에 따라 실시하고 있다”며 “전문가 자문을 받아 환경영향에 대한 저감대책을 마련해 사업계획에 반영(설계 포함) 후 공사 착공한 다음 1단계(17.06㎞) 환경영향평가 신청시 우선착공구간 포함 협의(금년 5월 중)할 계획임”이라고 한 것에 대해서도 “환경영향평가 승인은 ‘평가업체’가 아니고 환경부의 몫이다”고 반박했다.

“지역 여론을 충분히 수렴했다”는 광주시 입장에 대해서도 “수많은 논란의 종지부를 찍지 못한 것은 윤 시장이었다”며 “환경영향평가도 없었으니 충분한 검증을 거친 것도 아니며, 광주시는 시민들의 의견이 무엇인지 제대로 물어본 적도 없다”고 주장했다.

재검토를 요구하는 시민모임의 성명이 나온 이날 광주광역시 경제고용진흥원(이하 경진원)은 “도시철도 2호선 착공은 예정대로 진행돼야 한다”는 성명을 냈다.

경진원은 성명을 통해 “민선 6기에 들어와서는 원점에서 재검토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한 결과 재정운영상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공익과 복지, 그리고 인프라구축 차원에서 건설해야 한다고 결정을 해 이제 착공단계에 이르렀다”며 “대중교통 이용에 큰 불편을 겪고 있던 산업단지 내 중소기업 근로자들이 갖는 기대감이나 건설 시 지역 건설업체들의 참여로 인한 지역경제 파급효과와 일자리창출 효과에 대한 기대감이 매우 큰 것도 사실이다”고 밝혔다.

또 “2호선 건설 운영으로 떠안을 재정적자는 예상이 가능하지만 2호선을 중단 또는 지연함으로써 발생되는 사회적 갈등과 비용은 예측하기 힘들다”며 “경우에 따라서는 치유가 불가능할 수도 있다”고 2호선 착공을 주장했다.

경진원은 “(시민사회의)광주시를 걱정하는 충정을 이해 못하는 바는 아니지만 장시간에 걸쳐서 토론하고 검증한 결과로서 추진된 도시철도 2호선 착공은 예정대로 진행해야 한다”며 “이제부터라도 예상되는 문제점을 최소화하기 위해 서로 머리를 맞댈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8일 시민모임이 광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시철도 2호선의 재검토를 촉구하는 무기한 릴레이 단식 농성에 돌입하자 광주상공회의소가 다음 날 성명을 내고 도시철도 2호선의 조속한 착공을 요구하기도 했다.

윤 시장은 간부회의 등을 통해 수차례 “흔들림 없이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히고 있다.

한편, 총사업비 2조579억 원이 투입되는 도시철도 2호선은 시청~월드컵경기장~백운광장~광주역~첨단~수완~시청의 순환구간과 백운광장~진월~효천역의 왕복구간 등 전체 41.9㎞의 노선을 3단계로 시공한다.

시는 시청~월드컵경기장~백운광장~광주역까지의 1단계 구간은 2023년, 광주역~첨단~수완~시청까지의 2단계 구간은 2024년, 백운광장~진월~효천역까지의 3단계 구간은 2025년 개통한다는 목표를 제시한 상태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