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공단으로부터 ‘계속적 사업 아님’ 답변공문 받아
“고용부담 예측되지만, 센터 운영 계속 결정” 보도자료
센터 측 “2년 이상 직원 고용승계 확정이 문제 핵심”

▲ 조선대 전경. <출처=조선대 누리집>
조선대가 직원 재계약 문제로 문 닫을 위기에 처했던 광주근로자건강센터를 계속 운영하겠다는 뜻을 재차 강조했다.

조선대는 22일 보도자료를 내고 “센터를 계속 운영할 경우 고용부담이 예측되지만, 지역 근로자 건강을 위하고 지역사회와 연대를 통한 공헌을 위해 센터를 지속해서 운영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조선대의 운영 정상화에 대한 입장은 이전의 조선대 측 보도자료를 통해 언급된 바 있다.

하지만 근로자건강센터 파행의 핵심 사안인 ‘2년 근무 직원들의 고용승계’ 부분에 대한 조선대의 입장은 유보적이었다.

이번 보도자료 역시 조선대가 센터 직원들의 고용승계에 대해선 어떤 입장도 표명하지 않았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조선대는 보도자료에서 “사업 지원기관인 고용노동부 및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측에 공공부문 상시지속업무에 종사하는 센터 근로자들의 근로환경 조성을 위한 근본적이고 장기적인 대책마련을 촉구한다”고 했을 뿐 조선대의 고용승계 책임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조선대 관계자는 23일 본보와의 통화에서 “이번 보도자료는 (전날)공단으로부터 센터가 ‘계속 사업’이 아니라는 답변공문을 받은 뒤 작성된 것”이라며 “조선대가 센터를 계속 운영하겠다는 것은 직원들의 고용문제까지 포함하는 결단”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근로자건강센터 정상화에 대한 총장님의 의지가 강하시다”면서 “이를 계기로 오는 29일 열리는 조선대 이사회에 안건에서 어떤 결정이 나올지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학교의 행정절차상 법인 이사회의 승인이 필요한 사항이라는 것.

하지만 “그동안 조선대가 정상화 의지가 없어서 운영 중단 사태가 발생한 게 아니라 직원들의 고용승계 책임을 회피해서 이 사단이 난 것”이라며 “문제의 핵심을 해결하라”고 촉구하는 목소리가 더 커지고 있다.

근로자건강센터 측 관계자는 “직원들은 조선대 측에 한 번도 ‘정규직화’를 요구한 적이 없다”며 “그동안 열심히 일해 온 직원들의 고용승계만이라도 보장해 달라”고 호소했다.

지역사회 노동계는 이사회에서 온전하게 결론이 날 때까지 학교 앞에서 1인 시위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29일 이사회 당일에는 센터 정상화를 촉구하는 집회를 열 예정이다.

한편 광주근로자건강센터는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이 직업환경의학과가 있는 대학이나 산업보건 전문기관에 위탁해 운영하는 국책사업이다.

조선대 산학협력단은 2012년 광주근로자건강센터 위탁기관으로 선정돼 3년씩 위탁 계약을 연장했다.

지난해 12월 재공모에서 최종 사업 대상자로 다시 선정돼 2020년까지 센터 운영을 맡게 됐다.

하지만 센터 직원 10명 가운데 근로 기간이 2년을 초과한 직원 7명의 고용 기간이 장기화하면 고용승계를 요구하는 소송이 제기될 것을 우려해 조선대가 이들 직원과 재계약을 거부하면서 센터 운영이 일시 중단됐다.

조선대는 직원 재계약에 대해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에도 관련 질의서를 보냈다.

공단은 답변에서 “근로자건강센터 사업은 3년 단위로 사업 수행자를 신규 공모해 매번 운영기관을 재선정했다”며 “귀 기간은 3차례의 재공모에 따라 계약했으므로 연속적인 계약이라고 증명하기 어려움이 있으며, 각각을 별도의 계약으로 볼 수 있다”고 회신했다.

조선대는 공단측 회신을 토대로 오는 29일 학교 법인 이사회에 이를 안건으로 상정해 승인을 받는 등 행정절차를 진행할 방침이다.
김우리 기자 uri@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