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5·18 3단체 16일 만나 논의할 듯
재단 측도 ‘공신력 논의 구조’ 필요성 인정
‘공백’ 이사장 선출엔 “먼저” “천천히” 입장차

▲ 지난 13일 광주YMCA에서 가칭 ‘5월 운동 성찰과 올바른 방향 정립을 위한 오월광장 준비모임’이 개최한 5·18기념재단 혁신토론회.
5·18기념재단(이하 5·18재단)의 혁신 방안 마련을 위한 협의체 구성 논의가 본격화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재단 측도 ‘공신력 있는 논의 구조’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있어 5·18 3단체를 비롯한 재단 이사회의 ‘결단’이 뒷받침되면 협의체 구성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공백 상태인 이사장 문제 해결을 두고 5·18재단은 ‘선 해결’을 주장하는 반면, 시민사회는 “서두를 필요가 없다”고 다른 의견을 내고 있어 이를 어떻게 푸느냐가 중요한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15일 광주시민단체협의회(광주시민협),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 광주진보연대, 광주민예총 등에 따르면, 16일 오전 5·18재단에서 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 김후식 회장, 5·18구속부상자회 양희승 회장, 5·18민주유공자유족회 정춘식 회장 등 5·18 3단체 대표들과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다.

▲일단 5·18재단, 광주시는 긍정적 반응

앞서 기자간담회를 통해 시민사회는 5·18재단은 물론, 재단 설립동지회(옛 후원회), 시민사회, 광주시, 광주시의회, 행정안전부 등 각계각층이 참여하는 ‘5·18기념재단 개혁을 위한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이번 간담회에선 협의체 구성이 핵심적인 논의 대상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관련해 일단 5·18재단, 광주시에선 긍정적 반응을 보이고 있다.

지난 13일 광주YMCA에서 가칭 ‘5월 운동 성찰과 올바른 방향 정립을 위한 오월광장 준비모임’이 개최한 5·18기념재단 혁신토론회에 토론자로 참여한 홍성칠 광주진보연대 집행위원장은 “5·18재단의 위상과 역할, 운영, 사업 내용과 영역 등 전반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며 “협의체 구성 때부터 문호를 개방해 다양한 진영의 참여와 의견을 보장하자”고 제안했다.

이어 발언에 나선 5·18재단 조진태 상임이사도 “당면한 5월 기념행사를 합심해 마친 다음 논의단위를 구성해 의제설정, 논의 방법, 추진일정 등을 마련해 재단의 변화와 발전을 함께 도모하길 요망한다”며 “이를 위해 광주시, 시민사회단체, 5·18재단이 같이 공신력있는 논의구조를 갖는 것도 방법일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김수아 광주시 인권평화협력관도 협의체 구성과 관련해 “시의 역할에 대해 적극 의논해 보겠다”며 “광주시의회 참여는 물론 행정안전부의 의견 통로도 개설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사실상 협의체 구성 자체에 대한 이견은 없는 것이다.

협의체가 본격화되려면 5·18재단 이사회, 특히 5·18 3단체의 입장이 매우 중요할 것이란 지적이다.

지난해 시민사회의 문제제기 후 차명석 전 이사장과 시민사회가 발전위원회 구성을 논의했었으나 재단 이사회의 벽을 넘지 못해 유야무야된 바 있다.

▲ 재단 “이사장 추천과정에 참여해달라”'

이에 시민사회는 16일 3단체 대표들과의 간담회에서 협의체 구성의 필요성을 적극 설명하는 한편, 재단 이사회 차원의 협조도 요구할 예정이다.

김영진 전 내정자의 갑작스런 사퇴로 공백 상태가 된 이사장 문제도 협의체 구성과 관련한 쟁점 중 하나다.

조진태 상임이사는 “이사장 선출은 당장 시급한 사안이다”며 시민사회에 “이사장 추천과정에 참여할 것”을 요청했다.

하지만 시민사회는 “서두를 필요가 없다”며 “협의체를 구성하고 혁신 방안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이사장 문제도 풀어가자”는 입장이다.

시민사회가 협의체 구성과 함께 요구한 김양래 전 상임이사의 이사직 사퇴 문제도 재단 측에선 예민한 문제로 받아들일 수 있어 향후 쟁점이 될 가능성이 있다.

▲ 광주시 이사 추천 등 제안되기도

한편, 지난 13일 토론회에서 김수아 인권평화협력관은 5·18재단 개선 방안으로 광주시가 추천이사로 참여하고, 광주시의회가 추천 이사 1인을 두는 것을 광주시의원 1인이 이사로 참여하는 방안으로 개편할 것을 제안하기도 했다.

업무처리 전결이 상임이사에 집중되 있는 것을 조정, 축소하는 것과 더불어 주기적인 업무평가 등 경영평가와 조직진단 실시도 주장했다.

5·18구속부상자회의 한 회원은 광주YMCA나 광주YWCA와 같이 상임이사 대신 사무총장을 둬 의결기구와 집행기구를 분명히 구별할 것을
제안했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