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정 등 “유출 명부로 또 문자” 이용섭 “문제 없어”

▲ 더불어민주당 광주시장 후보 자리를 놓고 경쟁을 벌이고 있는 강기정·양향자·이용섭(왼쪽부터, 가나다 순) 광주시장 예비후보.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강기정·양항자 광주시장 예비후보가 당원명부 유출 의혹과 관련해 중앙당에 이용섭 예비후보의 자격 박탈을 요구하고 나섰다. “불법유출된 당원명부로 또 문자를 보냈다”는 것인데, 이용섭 예비후보 측은 “전형적인 흠집내기”라며 강하게 반박했다.

강 예비후보는 15일 자신의 선거사무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권리당원명부 불법유출 및 문자발송 사건으로 수사를 받고 있는 이용섭 예비후보 측이 또다시 그 명부를 불법 활용해 무차별적으로 지지문자를 발송하며 부정선거를 자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강 예비후보가 문제 삼는 것은 이 예비후보 측이 지난 14일에 발송한 문자다.

강 예비후보는 “지난 14일 당원명부 불법유출 관련혐의(공직선거법, 정치자금법 등)로 자신들을 고발했던 권리당원들과 증거로 경찰에 제출된 100여 명 등에게 또다시 이용섭 예비후보 명의로 문자가 무차별적으로 발송된 사실을 확인했다”며 “이 예비후보 측이 경선이 임박하면서 무차별적이고 노골적인 지지문자를 발송하고 있는 것은 모두 지난해 불법적으로 유출한 10만여 명의 당원명부를 활용한 것이 분명하다”고 주장했다.

▲강·양 중앙당에 “이용섭 후보 자격 박탈, 진상조사” 촉구

이어 “불법유출되어 지지문자 발송에 활용되고 있는 10만여 명의 당원명부에는 이번 경선의 유권자로 확정된 4만9000여 명의 명단이 포함돼 있다”며 ‘부정선거’를 제기했다.

강 예비후보는 “중앙당은 이에 대해 즉시 진상조사에 착수하고 이 예비후보의 자격을 박탈하는 등 책임있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강 예비후보 측 통합경선대책위원회는 이날 ‘이용섭 예비후보의 경선 불법선거운동에 따른 당의 조치’를 촉구하는 진정서를 중앙당에 제출했다.

양향자 예비후보도 이날 별도 입장문을 내고 “민주당 광주시장 경선을 혼탁하게 하고 있는 당원명부 유출이 여전히 진행되고 있다”며 “이용섭 후보측이 또 다시 이전 명부를 활용해 무차별적으로 지지문자를 발송하며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양 예비후보는 “이번 문제는 광주시장 경선 전을 혼탁 시키고 있다고 본다”며 “중앙당이 책임 있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후보측이 경선이 임박하면서 이처럼 무차별적인 지지문자를 발송하고 있는 것은, 지난해 불법적으로 유출한 당원명부를 활용한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면서 강 예비후보 측과 마찬가지로 “명백한 부정선거에 해당한다”며 중앙당에 진상조사와 ‘책임있는 조치’를 거듭 촉구했다.

▲이용섭 측 “정당한 선거활동, 전형적인 흠집내기” 반박

이 예비후보 측은 “법적 문제가 없다”며 즉각 반박 입장을 냈다.

이 예비후보 측 이병훈 선대위원장은 이 예비후보 선거사무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반박 성명을 냈다.

이 위원장은 “강기정 후보 측이 ‘이용섭 후보가 이미 불법 유출된 권리당원 명부로 또 문자를 발송했다’고 주장을 했다”며 “이는 강 후보의 조급증, 초조함을 드러내는 것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이 예비후보 측이 보낸 홍보문자는 일반시민과 당원활동가들이 제공한 지인 명단을 꾸준히 취합해 선거관리위원회에 신고한 후 47만의 시민과 당원에게 지난 14일 오후 12시50분께 보낸 것”이라며 설명하며 “강기정 예비후보도 14일 오전 11시께 문자를 보낸 것으로 확인했다”고 말했다.

이어 “따라서 법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는 선거활동인데도 이를 트집 잡아 이용섭 예비후보를 흠집내려는 시도는 전형적인 네거티브라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민주당 광주시장 경선이 허위사실 유포와 비방 등으로 점철될 경우 광주시민이 우리 민주당을 어떻게 보겠냐”면서 “중앙당과 광주시당은 사실 여부를 신속하고 철저히 가려내 민주당 내에서 더 이상 부끄러운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고 요구했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