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18.05.22 (화) 21:32

광주드림 뉴스 타이틀
 최신뉴스
 시민&자치
 경제
 교육
 복지/인권
 문화
 환경
 스포츠
 의료
 지구촌
뉴스시민&자치
송영무 장관 “국방부가 잘못 적은 5·18, 바로 잡겠다”
5·18묘지 참배 취소 후 5·18단체장들과 광주송정역서 간담회
“서주석 차관 진상규명 방해 우려 잘 알지만 염려 말아달라”
강경남 kkn@gjdream.com
기사 게재일 : 2018-05-14 14:30:59
▲ 14일 광주송정역에서 5·18단체장들과 간담회를 가진 송영무 국방부장관(왼쪽)이 간담회를 마친 뒤 송정역을 떠나면서 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 김후식 회장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

14일 광주를 찾은 송영무 국방부장관이 5·18민중항쟁의 진상규명에 대한 의지와 더불어 그간 국방부의 왜곡·조작에 대해 “바로 잡겠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국립5·18민주묘지를 참배하려 했던 송 장관은 5·18묘지 민주의 문 앞에서 서주석 차관 해임을 요구하는 시위가 벌어지자 참배 일정을 취소하고 광주송정역에서 5·18민주유공자유족회 정춘식 회장, 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 김후식 회장, 5·18구속부상자회 양희승 회장 등과 간담회를 가졌다.

송 장관은 국방부 특별조사위원회를 통해 ‘공식 사실’로 인정한 5·18 당시 계엄군의 헬기사격을 비롯해 암매장 발굴 등 진상규명 과제들과 관련, “명명백백하게 풀어내겠다”며 “문재인 정부에서 모든 매듭을 짓겠다”고 밝혔다.

5·18단체들은 옛 505보안대 활동과 최근 드러난 1980년 당시 계엄군 또는 수사관에 의해 벌어진 성폭력 등에 대한 면밀한 조사와 더불어 5·18진상규명 특별법(5·18민주화운동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에 따라 9월 출범 예정인 진상규명위원회의 실질적인 권한 확보와 위원 수 확대 등을 위한 시행령 마련 등을 건의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김수아 광주시 인권평화협력관은 80년 5월 당시 벌어진 성폭력 등 인권유린에 대한 조사와 관련해 광주시와도 협의할 것을 제안했다.

이에 대해 송 장관은 “피해자들 조사와 관련해 여성가족부 여직원들이 참여하도록 하는 게 청와대 지침이다”며 “5·18 관련 성범죄에 대한 조사는 여성가족부와 협조해 나갈 예정이다”고 밝혔다.

진상규명위원회 구성 및 활동과 관련해선 “광주시 차원의 건의사항을 모아 전달해 달라”고 말했다.

이날 국립5·18민주묘지 참배 취소에 대해선 “시위하는 모습이 TV화면에 나갈 경우 국민들이 안 좋게 바라볼 수 있다”는 의견을 밝히며 “다음에 꼭 참배하겠다”고 약속했다.

1988년 국방부가 ‘광주 청문회’에 대비할 목적으로 5·18 관련 기록을 왜곡, 조작하기 위해 만든 ‘511연구위원회’에 참여한 서주석 차관과 관련해서는 “진상규명에 방해가 될 수 있다는 염려를 잘 알고 있다”면서도 “제가 장관인만큼 그런 염려는 하지 않으셔도 된다”고 말했다.

국방부의 5·18 관련 기록 조작 및 왜곡에 대해서도 “국방부 이름으로 잘못 적은 역사를 바로 잡겠다”며 “국방부가 뭔가 숨기려고 하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는데, 아무 것도 숨기지 않는 국방부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또 “5월 말이 되기 전 5·18유공자와 유가족들을 국방부로 초청할테니 오셔서 하고 싶은 이야기를 다 하셨으면 좋겠다”며 “이를 통해 같이 5·18묘지를 참배하면 좋겠다”는 뜻도 밝혔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 Copyrights ⓒ 광주드림 & gjdream.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싸이공감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Naver) 요즘(Daum) 네이버 구글

 ☞ “서주석 해임” 발목, 송영무 국방 5·18묘지 못가


  이름 비밀번호 (/ 1000자)
특정인을 비방하거나 허위사실 유포, 도배행위, 광고성 글 등 올바른 게시물 문화를 저해하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개정된 저작권법 시행으로 타언론사의 기사를 전재할 경우 법적 책임은 게시자에게 있습니다.
 
댓글 0   트래백 0
 





네이버 뉴스스탠드
[딱꼬집기]‘을’들의 반격
 ‘갑을관계’를 사전적 의미는 계약서상에서 계약 당사자를 순서대로 지칭하는 ...
 [편집국에서] 전두환 회고록을 제압하라...
 [청춘유감] 광주는 어디로 가야 하는가...
 [아침엽서] 외로우니까 사람일까?...
모바일
하단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