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18.05.22 (화) 21:32

광주드림 뉴스 타이틀
 최신뉴스
 시민&자치
 경제
 교육
 복지/인권
 문화
 환경
 스포츠
 의료
 지구촌
뉴스시민&자치
민주평화당 광주시장 후보 김종배 확정
‘5·18 사형수’·15대 국회의원 출신
강경남 kkn@gjdream.com
기사 게재일 : 2018-05-16 06:00:00
▲ 14일 민주평화당 광주시장 후보로 확정된 김종배 전 의원이 출마를 결심하게 된 이유를 밝히고 있다.<민주평화당 제공>

민주평화당이 광주시장 후보로 ‘5·18 사형수’로 알려진 김종대 전 국회의원을 확정했다.

민주평화당은 14일 최고위원회를 열고 김 전 의원을 광주시장 후보로 공천키로 했다.

최고위가 끝난 뒤 조배숙 대표는 “그동안 많이 고사도 하시고 했는데 저희들이 삼고초려도 했다”며 “김종배 후보를 시장 후보로 확정했다”고 밝혔다.

조 대표는 “김종배 후보는 5·18 시민군 사령관이고 또 전두환 정권에서 그 죄목으로 사형선고도 받은 인물이다”며 “5·18이 다가오고 있는데, 민주평화당의 광주시장 후보로써 최선을 다해주시고 꼭 승리로 이끌어주실 것을 믿는다”고 말했다.

김 전 의원은 이날 “이 자리에 서기까지 우여곡절도 많고, 선거를 치를 수 있을까하는 하는 염려와 고민이 있었다”며 “조배숙 대표를 비롯한 천정배·정동영 의원 등의 간곡한 질문을 받고 2, 3일 전 결심을 굳혔다”고 밝혔다.

이어 “조그만 일이라도 내가 할 수 있는 공간이 이제 주어진다는 그런 생각으로 가슴이 벅찼다”며 “사실 출마하게 된 동기는 호남에서 민주평화당이 중심이 돼 우리 호남의 중진들이 중앙에서 정말로 한국의 정치를 선도할 수 있는 그런 시대를 다시 만들어야한다는 생각이 가장 컸다”고 말했다.

이어 “광주가 우리 역사 속에서 우뚝 설수 있도록 이글거리는 용암처럼 뜨거운 가슴으로 광주를 안고 뛰겠다”며 “그리고 광주시청에 전두환 정권에 협력했던 자의 사진이 걸리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전두환 정권에 협력했던 자의 사진’은 전두환 정권 청와대 비서실 행정관으로 근무한 더불어민주당 이용섭 광주시장 예비후보를 겨냥한 것으로 해석된다.

정치권에선 민주평화당이 이용섭 예비후보를 타깃으로 김 전 의원을 광주시장 후보로 낸 것으로 보고 있다.

김 전 의원은 5·18민중항쟁 당시 ‘시민군 총위원장’을 맡아 끝까지 전남도청을 사수한 인물로 이 죄목으로 군사법정으로 사형을 선고 받기도 했다.

지난 15대 국회에선 비례대표 국회의원으로 활동했다.

이에 민주평화당이 5·18 38주년을 앞두고, ‘5·18’을 부각시킨 광주시장 선거전을 펼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다만, 김 전 의원이 이용섭 예비후보를 위협할 정도의 경쟁력을 보여줄 수 있을지에 대해선 의문이 제기된다.

이용섭 예비후보는 당내 경선에서 전두환 청와대 근무이력으로 상대 후보들로부터 거센 공격을 받았지만 대세를 유지하며 경선을 통과했다.

민주평화당 김 전 의원의 ‘출전’으로 광주시장 선거전은 더불어민주당 이용섭, 민주평화당 김종배, 정의당 나경채, 민중당 윤민호(정당 기호순) 4파전으로 재편됐다.

김 전 의원은 앞으로 2~3일 내 광주에서 공식 출마선언을 할 예정이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 Copyrights ⓒ 광주드림 & gjdream.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싸이공감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Naver) 요즘(Daum) 네이버 구글


  이름 비밀번호 (/ 1000자)
특정인을 비방하거나 허위사실 유포, 도배행위, 광고성 글 등 올바른 게시물 문화를 저해하는 글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개정된 저작권법 시행으로 타언론사의 기사를 전재할 경우 법적 책임은 게시자에게 있습니다.
 
댓글 3   트래백 0
 
지역주의 척결 [x] (2018-05-15 08:39:36)
영패척결,
지역주의를 조장하는 것을 부끄러운 줄 알아라.
당신 같은 사람들 때문에 호남이 욕먹는다.
영남인물들을 욕하지 말고 지역주의에 기대서
제대로된 호남인물을 키우지 못한 것을 반성해라
박주ㅇ, 주승ㅇ, 김동ㅇ 등등 깜도 안되는 사람들만 뽑은 죄다.
환경이 어려워서 못컷다고?
그럼 김대중 전대통령은 환경이 좋아서 큰 정치인이 됐나?
말이 안되는 소리 좀 하지마라.
당신 같은 사람 때문에 광주시민으로서 부끄러워진다.

영패척결 [x] (2018-05-14 18:06:49)
놈현 문죄인 안철수영남패권 세력들은 호남과 호남정치인들이
일구온 열매만 따 먹는 정치 양아치들 일뿐이다

현재 여야 모두 당대표로 설치고 있는넘들 봐라 모두 영남산이다
대선에 나올 사람들도 봐라 모두 영남산이다 이것이 대한민국인가? 갱상민국인가?

문빠들이 내세우는 개혁 진보 현신 민주를 말하고 정의를 내세운다면
진정 타 지방의 정치인도 대선후보와 대통령을 만들어 보아라 쓰레기들아

타지방의 사람들도 더 이상 영남패권의 부역하는 세력이 되지말자
함께 영남패권을 부셔버리자 이게 싫다면 자식을 낳더라도 영남에 가서 낳아라
영패척결 [x] (2018-05-14 18:04:59)
호남은 더 이상 영남패권에 부역자가 되지마라
구영남패권이나 신영남패권이나 똑같다

호남과 호남정치인을 지역패권이라고 하는데 아니 어떻게 공격적이고 언제나 이득을 얻는 영남패권하고
언제나 피해자이고 또 그걸 방어하는데 영남패권과 똑같이 패권이라고 부룰수 있단 말인가?

군사독재 구영남패권이 호남과 김대중을 폄훼하고 부정적인 이미지 씌우기 위해 만들어낸 짓들이
신영남패권에서도 그대로 써 먹고 있다 세상에 천하의 쓰레기들

호남이 놈현 문죄인대통령만들고 또 안철수도 밀어주었지만
영남은 죽었다 깨어나도 타지방출신 대통령만들지 못한다





네이버 뉴스스탠드
[딱꼬집기]‘을’들의 반격
 ‘갑을관계’를 사전적 의미는 계약서상에서 계약 당사자를 순서대로 지칭하는 ...
 [편집국에서] 전두환 회고록을 제압하라...
 [청춘유감] 광주는 어디로 가야 하는가...
 [아침엽서] 외로우니까 사람일까?...
모바일
하단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