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지 선정 대비 ‘최적지’ 검증

▲ 광주·전남 공동혁신도시 내 한국전력공사.<광주드림 자료사진>
한전공과대학 설립과 관련해 광주시가 ‘가능성 있는 부지’를 검토 중이다. 용역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드는 하반기 한전이 입지 선정 작업에 나설 것을 대비하는 차원이다.

18일 광주시에 따르면, 광주지역 내 한전공대를 설립할 수 있을만한 곳으로 7곳 정도를 검토하고 있다. 예상되는 대학 설립 규모 등을 고려한 부지 면적, 주변 인프라, 접근성 등이 기준이다.

지난해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광주·전남 상생공약으로 제시한 한전공대 설립은 국정과제에도 반영됐다.

‘광주·전남 상생공약’이라곤 하나 추진이 본격화되기 전부터 광주시, 전남도 등이 유치를 위한 물밑 작업에 나서는 등 부작용도 속출했다.

대학의 성공을 위한 고민보다 입지 문제가 지나치게 부각된 것이다.

올해 초 ‘한전공과대학 설립 마스터플랜’ 수립을 위한 용역을 발주한 한전은 부지 문제에 대해선 ‘침묵’하고 있는 상태다.

어떤 가이드라인 제시도 없이 설립 부지 선정은 별도 위원회를 구성, 논의하겠다는 것만 밝혔다.

다만, 이 과정에서 주변 지자체의 의견을 수렴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광주시가 지역 내 후보지를 정해 검토해 나선 것도 이를 대비하기 위함이다.

광주시 전략산업본부 이상배 본부장은 이날 광주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에 대한 업무 보고에서 “광주시에서도 한전공대 유치를 위해 여러 노력을 하고 있다”며 “적정 위치가 어디가 될 것인지 7곳을 사전에 정해 최적지를 검증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한전공대 설립 문제와 관련해 전남도와 대화를 시도하고 있지만 잘 되진 않고 있다”면서 “전남도와의 협력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다만, 7곳이 어디인지에 대해 광주시는 철저히 ‘함구’하고 있다. 자칫 유치 갈등을 부추기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한전이 진행하고 있는 용역은 11월 쯤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용섭 광주시장과 김영록 전남지사가 ‘상생’을 강조하고 있지만 기초자치단체들의 분위기는 다르다.

최근엔 김병내 광주 남구청장이 “한전공대의 최적지는 남구밖에 없다”며 강한 유치 의지를 드러냈고, 전남 나주시도 자체적으로 시민공청회 등을 여는 등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광주 서구와 광산구 등도 한전공대를 욕심내고 있어 용역 결과가 나오는 시기를 전후로 한전공대 입지를 둘러싼 지자체간 치열한 신경전이 불거질 것으로 예상된다.

8월 초 열리는 민선7기 첫 광주시와 전남도의 상생발전협의회에서 어떤 논의가 이뤄질지도 주목되고 있다.

한편, 한전공대는 수도권의 서울공대와 충청권의 한국과학기술원(KAIST), 영남권의 포항공과대학(POSTECH)에 버금가는 공과대학을 설립하는 것이다.

당초 설립 규모는 150만㎡ , 사업비는 5000억 원에 이른다는 구상이 나왔지만 용역 결과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부분이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