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정질문 “에너지신산업 기업 유치
전남의 4분의 1 수준”

광주시가 미래 3대 산업으로 제시한 에너지산업에서 점차 경쟁우위를 점하기 어려워지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정순애 광주시의원은 17일 시정질문을 통해 “에너지신산업이 광주시 먹거리 산업으로 성장하고 지역의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관련 기업들의 투자와 유치가 반드시 필요하지만 한국전력이 나주혁신도시에 있다는 점 외에 광주시가 타 시도와의 경쟁에서 우위에 있다고 보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에 따르면, 광주시는 에너지신산업을 미래 전략산업으로 육성한다는 목표 아래 남구 도시첨단산업단지 142만9630㎡를 조성 중이며, 국가산단은 지난 2016년 12월, 지방산단은 지난해 12월 각각 착공돼 공사가 한창 진행 중이다.

또 지난해 10월25일 에너지산업의 연구 기반시설인 한국전기연구원 광주분원 설립에 착수했다. 에너지 신산업단지 조성의 근거가 되는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의 지정 및 육성에 관한 특별법’ 또한 지난해 말 국회를 통과해 올해 6월 시행령까지 마련됨으로써 에너지산업 클러스터 조성에도 힘을 받게 됐다.

정 의원은 “하지만 서울시의 서울에너지공사, 경기도의 경기도에너지센터, 전라남도의 녹색에너지연구원, 경상북도의 에너지산업진흥원, 제주도의 제주에너지공사 등 여러 지역에서 에너지 관련 기관의 중요성을 깨닫고 적극 설립에 나서는 등 에너지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8월31일 국토교통부가 특화산업 육성을 위한 국가산단 후보지로 나주시를 선정해 2021년까지 나주 왕곡면 나주혁신산단 인근 172만㎡(52만평) 규모에 에너지 스마트 국가산단을 구축하게 되는 등 에너지신산업을 선점하기 위해 경쟁이 불가피하다”며 “반면, 광주시는 지난 3월31일 한국전력공사, 광주도시공사, 광주상공회의소, 코트라, 산업단지공단과 함께 지역 기업유치지원단을 구성했으나 아직까지 기업유치실적은 전무한 실정이다”고 지적했다.

에너지신산업 기업유치 현황을 보면, 전라남도는 258개 기업, 고용인원 규모가 6539명으로 투자협약기업이 실투자로 이어진 것도 59.4%에 이른 것으로 나타났다. 광주시는 75개 기업, 고용인원 1958명에 불과하고, 투자협약기업 실투자 이행률도 광주는 75개 기업 중 22개 기업(29.3%)에 그쳤다.

정 의원은 “전남이 나주혁신산단에 에너지사이언스파크를 조성하고 1천개 기업 유치를 목표로 한다면, 기업유치를 위해서는 광주와 전남이 선의의 경쟁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며 “에너지신산업이 광주시 먹거리 산업으로 성장하고 지역의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관련 기업들의 투자와 유치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광주시는 “전남은 2015년부터 2020년까지 ‘중소기업 특별지원지역’으로 선정돼 한전에서 수의계약이 가능한 ‘우선구매’란 유리한 조건에 있다”며 “광주도첨산단은 지난해 12월부터 지방에너지밸리산단은 내년 하반기 이후부터 토지이용 가능해 기업유치 환경이 아직까지는 다소 부족해 실투자 이행률이 낮을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고 해명했다.

이어 “광주시는 전남과의 투자환경 불리한 점을 해소키 위해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 지정 및 육성에 관한 특별법’ 의 ‘우선구매’를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법’ 시행령에 반영토록 노력하고 있다”며 “광주 에너지밸리 산단은 쾌적한 정주여건을 갖춰 광주시도 토지이용이 가능한 시점에서는 기업유치가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고 밝혔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