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구 결의대회 갖고 “한전공대
에너지밸리 연계 위해 남구로”
북구·광산구 등 “첨단3지구가 최적지,
산학연 클러스터 시너지”

▲ 남구가 6일 오전 구청 중회의실에서 ‘한전공대 남구 유치 결의대회 및 TF팀 회의’를 갖고 “한전공대가 광주 남구에 유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남구 제공>
한전공과대학(한전공대) 후보지 추천이 마감된 가운데, 광주에서 한전공대 유치경쟁이 점차 치열해지고 있다. 북구가 광산구, 전남 담양·장성군과 첨단3지구 유치에 나선 가운데, 남구도 결의대회를 통해 유치경쟁에 본격 뛰어든 것.

10일 남구에 따르면, 이날 오전 남구청 6층 중회의실에서 ‘한전공대 남구 유치 결의대회 및 TF팀 회의’가 열렸다.

결의대회에는 김병내 남구청장과 남구의회 조기주 의장과 박희율 부의장, 주민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결의문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017년 광주 도시첨단산단과 빛가람 혁신도시를 중심으로 에너지 밸리를 조성하고 한전공대를 설립하는 내용의 대선 공약을 제시했다”면서 “한전공대 설립 추진을 위한 본격적인 첫 발을 뗀 시점에서 부지 선정 문제는 지역의 가장 큰 화두가 됐다”고 밝혔다.

이어 “한전공대 유치를 위한 광역 및 기초자치단체들간 치열한 유치경쟁이 심화되고 있고, 이로 인한 지역간 갈등 양상마저 보이고 있는 실정이다”며 “이러한 시점에서 문재인 정부의 당초 공약대로 한전공대가 광주 남구에 유치된다면 도시첨단 산단과 연계해 에너지밸리의 조성과 산학연 클러스터 형성으로 한전이 글로벌 에너지 전문 기업으로 성장하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우리 22만 남구민은 한전공대를 광주 남구로 유치해 광주·전남이 상생 발전할 수 있기를 강력히 염원한다”며 “문재인 대통령 재임 기간 내 차질 없이 한전공대가 개교할 수 있도록 정부와 광주시가 주도적인 역할을 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남구는 문재인 정부가 제시한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도시첨단산단과 빛가람 혁신도시를 중심으로 에너지 밸리를 조성하고 한전공대를 설립”한다는 내용이 있는 것을 근거로 한전공대가 남구에 설립돼야 한다는 논리를 펴고 있다.

도시첨단산단이 한전과 광주시, 전남도가 추진하는 에너지 밸리 전용산단인만큼 이 분야 인재 육성의 핵심 거점이 될 한전공대가 반드시 주변에 위치해야 한다는 것이다.

지난 8일 광주시와 전남도는 한전공대 후보지를 각 3곳씩 한전공대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을 수행하고 있는 AT.Kearney사에 제출했다.

광주는 북구 첨단3지구, 남구 도시첨단산단 인근 부지(대촌동), 승촌보(광주시 추천) 등 3곳을 추천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종 후보지 3곳에 포함된 북구도 첨단3지구 유치전에 돌입한 상태다.
북구는 지난 8일 광산구, 전남 담양·장성군과 광주·전남 북부권 4개 지자체 상생발전협의회를 출범시키는 자리에서 첨단3지구로의 한전공대 유치 의지를 밝혔다.

이들 지자체는 상생의제로 한전공대 첨단3지구 유치를 정하고 공동 대응에 나섰다. 북구는 “광주과기원, 광주테크노파크 등 산학연 클러스터가 모여있는 첨단3지구에 한전공대를 설립해야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고 연구중심의 한전공대가 조기정착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8일 오전 광주과학기술원에서 광주 북구, 광산구, 전남 담양·장성군 등 4개 기초단체장이 상생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북구 첨단3지구로의 한전공대 유치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북구 제공>|||||

광주 내에서 한전공대 유치 목소리가 커지는 가운데, 전남도와 나주시의 향후 대응도 주목된다.

김영록 지사는 지난 8일 실국장 정책회의에서 “지역균형발전차원에서 한전공대가 혁신도시 인근에 들어서면 광주권 대학들과 긴밀한 협력체계도 가능할 것”이라고 나주 유치 당위성을 주장했다.

전남도는 혁신도시 내 한 곳과 혁신도시 인접한 두 곳 등 3곳을 추천했다. 정확히 어디인지는 밝히지 않았지만 그동안 나주를 중심으로 호혜원, 전남도 산림자원연구소, 나주혁신산단 인근을 검토해 와 해당 지역이 후보지에 들지 않았겠냐는 추측이 나온다.

한전은 용역사를 통해 심사위원회를 구성, 광주시와 전남도가 추천한 후보지 6곳에 대한 현장실사 및 평가 작업에 돌입했다. 최종 결과는 한전공대 설립지위원위원회가 열리는 28일쯤 나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편, 광주시와 전남도 한전은 지난 4일 정부 서울청사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 대회의실에서 ‘한전공대의 성공적 설립을 위한 기본협약’을 체결, 한전공대 입지 선정 절차 및 결과를 절대적으로 수용하고 지지하기로 했다.

앞서 AT.Kearney사는 지난해 9월 중간보고회를 통해 작지만 강한 ‘에너지밸리 중심대학’을 콘셉트로, 학생 1000명, 교수 100명, 부지 120만㎡ 규모로 한전공대를 설립한다는 ‘밑그림’을 제시했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