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발표
수소차·연료전지 양대 축
“수소경제 산업생태계 구축”

▲ 정부가 제시한 수소경제 개념도.
정부가 세계 최고수준의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하겠다는 로드맵을 발표했다.

정부는 17일 울산시청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수소차’와 ‘연료전지’를 양대 축으로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하기 위해 수소의 생산·저장·운송·활용 전 분야를 아우르는 내용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했다.

로드맵에는 2040년까지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큰 정책 방향성과 목표 및 추진전략 등이 담겼다.

정부는 로드맵에서 수소경제를 자동차·선박 등 수송분야와 전기·열 생산 등 에너지분야까지 다양한 새로운 시장과 산업창출이 가능하고, 연관산업 효과가 크며, 중소·중견기업의 투자와 고용창출이 가능한 미래 성장산업으로 인식했다.

또 온실가스 감축, 미세먼지 저감, 재생에너지 이용 확대 등 친환경에너지 확산과 에너지원 다각화, 해외 에너지 의존도 감소 등 에너지 자립에도 기여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정부가 제시한 비전은 수소차·연료전지를 양대 축으로 한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이다.

수송, 에너지(전기·열) 등 수소활용 확대로 세계시장 점유율 1위 달성하고, Grey 수소에서 Green 수소로의 수소생산 패러다임 전환, 안정적이고 경제성있는 수소 저장·운송 체계 확립,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 및 전주기 안전관리 체계 확립 등이 목표로 제시됐다.

이를 위해 2040년까지 수소차 620만대(내수 290만대, 수출 330만대)를 생산한다. 현재 1만8000대 수준인 수소차 규모를 2022년 8만1000대까지 단계적으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우선 올해 신규 수소승용차를 4000대 이상 보급하고 7개 주요도시에 수소버스 35대를 보급하는 한편, 경찰버스 등 공공부문 버스를 수소버스로 전환할 예정이다. 수소택시도 2021년까지 주요 대도시에 보급하고, 수소트럭 개발을 진행해 2021년에는 공공부문에 도입할 예정이다.

또 2022년 핵심부품 국산화율을 100% 달성하고, 2025년에는 연 10만대 상업적 양산체계를 구축해 수소차 가격을 내연기관차 수준으로 낮춘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2040년까지 수소충전소를 1200곳까지 구축한다.

이번 로드맵에는 수소차 외에도 에너지 활용, 생산, 저장, 운송까지 아우르는 수소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겠다는 계획이 포함됐다.

현재 307.6MW인 발전용 연료전지를 2040년까지 15GW 수준까지 끌어올리고, 그린수소를 확대해 공급량을 연 526만 톤까지 늘리고, 가격은 킬로그램당 3000원까지 낮춘다는 계획이다.

또 저장방식 다양화·효율화, 전국 수소 주배관(파이프라인) 건설, 중소·중견기업 육성을 통한 생태계 강화 방안 등이 포함됐다.

정부는 “수소경제 활성화로 2040년에는 연간 43조원의 부가가치와, 42만 개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는 ‘혁신성장의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지원 및 규제완화, 핵심기술 내재화, 투자확대, 상업적 생산체계 구축, 민간 주도 시장 확대 등을 통해 수소경제 활성화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김현 기자 hyu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