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아시아문화원 복원 용역 최종보고

▲ 옛 전남도청 복원 기본안.<광주시 제공>
 옛 전남도청의 복원을 위한 복원안이 처음으로 공개됐다. 옛 도청 본관과 별관 등 6개 건물별 외부와 내부 복원안이 제시된 것으로 “1980년 5월 당시 전남도청의 모습을 복원한다”는 것이 목표다.

 다만, 옛 도청 별관과 본관 뒤편 전남도경찰국은 건축 구조가 너무 불안해 ‘완벽한 복원’은 힘들 것으로 보인다.

 문화체육관광부와 아시아문화원은 29일 오후 옛 전남도청 별관 1층에서 ‘옛 전남도청 복원 기본계획 용역 최종보고회’를 열었다.

 용역 수행을 맡은 조선대 산학협력단(민주화운동연구원)은 지난 6개월간 진행한 도청 6개동 건물에 대한 기초자료 수집 및 조사·분석 결과, 원형복원을 위한 기본구상 및 고려사항, 복원안 등을 발표했다.

 복원 대상인 도청 본관, 도청 별관, 도청 회의실, 도 경찰국, 민원실, 상무관 등 6개 건물의 80년 5월 당시 모습으로 원형 복원이 가능하다는 판단이 내려졌다. 다만, 별관과 경찰국은 불안정한 건축 구조상 ‘제한 복원’ 대상으로 분류됐다.

▲본관·별관 연결 등 “내외부 80년 5월 모습으로”

 도청 본관은 5·18 당시 시민군의 상황실로 사용된 1층 서무과와 도지사실을 재건축하고 도청회의실 및 도청별관 연결통로를 복원한다.

 설치된 엘리베이터, 화장실 등 내부 원형을 훼손한 것으로 지적된 시설은 철거한다. 출입구 페이트도 벗겨내고 캐노피도 복원해 도청 본관의 상징적인 부분으로 복원한다는 안을 제시했다.

 수습위원회가 회의를 했떤 2층 부지사실은 물론 3층 중앙 계단실을 중심으로 좌측에 도지사실을 우측에 상황실도 복원한다는 방침이다.

 도청 별관은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을 건설하면서 건물의 절반 정도인 24m가 없어진 상태다. 조선대 연구진은 “도청 별관과 경찰국은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넜다”고 밝혔다.

 이에 현재 문화전당 입구로 돼 있는 철골 구조물 부분에 새롭게 건축물을 지어 도청 본관과 별관을 연결하는 안을 제시했다. 4층 구조체로 재건축한다는 것이다.

 이 새 건축물의 아랫부분은 문화전당 입구로 활용할 수 있게 비워두고, 남은 공간은 계단과 엘리베이터를 설치하는 안을 내놨다. 별관은 사실상 3·4층을 복원하는 것이 핵심이다.

 조선대 민주화운동연구원 신웅주 연구원은 “별관의 경우 최초 벽돌로 지었다가 나중에 철근 콘크리트로 증축이 이뤄졌는데 리모델링 과정에서 철근 콘크리트 절반이 없어져 남은 건물의 힘이 상당히 약해져 있다”며 “건물의 본질 자체가 변해 ‘제한 복원’이라 표현했다”고 밝혔다. 다만 복원에 사용되는 건축 자재 등은 기존 본관 및 별관과 이질감이 없게 “80년 5월 당시의 것을 그대로 쓰겠다”고 말했다.

 도 경찰국 건물은 주출입구를 복원하고 본관과 경찰국 사이에 설치된 방문자 센터를 철거한다. 전시실로 바뀐 내부는 원래 있다가 사라진 중앙 계단과 화장실 등을 다시 만들고 건물 양끝의 엘리베이터와 계단을 철거하기로 했다.

 신 연구원은 “경찰국 내부의 경우 2층, 3층은 바닥이 완전히 없어졌고, 건물을 지탱하는 철근이 다 잘려있다”며 “이것을 해체하고 다시 연결하는 방식의 복원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이 과정에서 외부에 손상을 줄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입구에 설치된 방문자센터(사진 중앙). 옛 전남도청 본관과 전남도경찰국 사이에 위치해 원형 복원 과정에서 철거가 필요한 상황이다.

 민원실은 현 보강 철골구조체를 일부 활용하고, 좌측 계단실과 화장실을 복원한다. 2층은 도 경찰국, 민원실의 연결통로를 복원하고 지붕은 현재 유리로 된 부분을 제거하고 80년 당시 원형 기와를 설치한다. 기와 지붕일 때 있었던 굴뚝 역시 다시 설치할 계획이다.

 상무관은 두 차례 증축을 거치는 동안 탈의실, 관장실이 생겼는데 아직 이에 대한 5·18민중항쟁 관련 역사적 가치나 의미를 확인하지 못했다. 현재 모습을 그대로 유지하는 선에서 내부 바닥재 등을 80년 5월 당시의 것으로 복원한다.

 이와 함께 1980년 사진 등을 통해 나타난 당시 도청현판, 상황실, 경비실 등의 총탄자국으로 추정되는 흔적을 완벽 재현할 방침이다.

▲별관·경찰국 구조 불안 ‘제한 복원’

 조선대 민주화운동연구원 측은 “5·18 가치 계승이라는 인문학적인 고려와 더불어 건축법 등 법률적인 부분 등을 고려해 가장 최상의 복원안을 마련했다”며 “다만 건물 내부의 훼손이 생각보다 심각했고 고증자료를 확보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2007년 리모델링 당시 건축도면을 가지고 다양하게 확보한 자료를 연결해 1980년 5월 당시 전남도청 건물들의 모습을 그리는 작업을 진행했다”며 “옛 도청, 경찰국 근무자, 시민군 등의 증언도 청취했다”고 말했다.

 다만, 6개월이란 짧은 시간에 더 충분한 자료를 확보하지 못한 한계가 있어 연구원 측은 “용역이 끝난 뒤에라도 자료를 지속적으로 발굴해야 한다”며 “원형 복원 기본계획안을 바탕으로 복원 이후 도청 일대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논의도 필요할 것이다”고 제언했다.

 2월12일까지 용역이 최종 완료되면 문체부는 3월 옛 전남도청 복원안과 관련한 대국민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복원안이 확정되면 상반기 중 기본 및 실시설계를 거쳐 내년 하반기에 공사 시작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29일 옛 전남도청 별관 1층에서 열린 옛 전남도청 복원 기본계획 용역 최종보고회.

 한편, 이번 용역 과정에서 옛 전남도청 7층, 경찰국 벽면 등에서 탄흔으로 보이는 흔적이 발견돼 정밀감식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문체부 관계자는 “이번 용역 과업에는 총탄흔적에 대한 부분이 포함돼 있지 않다”며 “총탄흔적에 대한 정밀조사 등은 관련 단체들과 논의해 별도로 추진할 것이다”고 밝혔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