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5·18 공청회서 후폭풍
지만원 등 또 ‘북한군 개입설’
이용섭 시장·시의회·구청장 등
“5·18 폄훼한 망언 규탄”

▲ 5·18 당시 희생된 부모의 관을 지켜보며 슬퍼하는 아이의 모습. 5·18 미공개 영상 중 일부.
지난 8일 자유한국당 김진태·이종명 의원 주최로 국회에서 열린 ‘5·18 진상규명 공청회’에서 5·18민중항쟁의 역사적 사실과 가치를 왜곡하고 폄훼하는 망언이 나온 것에 대해 광주지역 각계에서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8일 열린 공청회에는 ‘북한군 개입설’ 등 5·18 왜곡 및 폄훼에 앞장서 온 지만원이 발표자로 참여했다.

지만원은 공청회에서 “5·18은 북한 특수군들이 일으킨 게릴라 전쟁” “북한군 개입은 이미 증명된 사실” “헌법 전문에 5·18을 집어 넣으면 5·18 공화국이 되고 자동적으로 남북 적화통일이 되는 것”이라고 말도 안 되는 주장을 했다. 특히 고 조비오 신부에 대한 사자명예훼손 혐의로 재판에 넘겨지고도 재판 출석을 거부한 전두환을 가리켜 “영웅”이라고 하기도 했다.

▲지만원 “전두환이 영웅”

이 공청회를 연 김진태 의원은 영상을 통한 축하 메시지에서 “5·18 문제 만큼은 우파가 물러나선 안 된다”고 했고, 이종명 의원은 축사에서 “정치적이고 이념적으로 이용하는 세력들에 의해 폭동이 민주화운동으로 변질됐다” “5·18 폭동이 일어난 지 40년이 됐는데 다시 뒤집을 수 있는 때가 된 거 아니냐” “사실에 기초해 첨단과학화된 장비로 논리적으로 북한군이 개입한 폭동이란 것을 밝혀내야 한다”고 망언을 쏟아냈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지난 9일 논평을 내고 “2·8 독립선언 100주년이 되는 날에 일부 몰지각한 국회의원들이 국회에서 5·18 진실을 짓밟는 부끄러운 만행을 자행했다”고 밝혔다.

이어 “민의의 전당 국회에서 공당의 국회의원들이란 사람들이 역사 왜곡에 앞장서고 있는 현실에 심한 분노와 실망을 금할 수 없다”며 “지만원과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들의 망언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광주시의원들도 10일 지만원과 자유한국당을 규탄하는 성명서를 냈다.

시의원들은 성명서를 통해 “자유한국당 김진태·이종명 의원과 5·18역사학회가 공청회를 공동 주최해 5·18 북한 배후설을 주장한 극우논객 지만원을 초청해 장장 3시간 동안 마이크를 쥐여주었다”며 “지만원의 주장에 조직적으로 동조한 자유한국당은 스스로 범죄집단임을 밝힌 것과 다름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또 5·18을 폄훼해 반사 이익을 노리는 극악 무도한 정치 무리들의 마지막 발악이며 자유한국당 일부가 (지만원에)멍석을 깔아준 것이다”며 “일부 정신 나간 정치인들의 망발이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시의원들은 “지만원을 국회로 불러들인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들의 행동을 강력히 규탄한다”며 “자유한국당 항의방문 등에 나설 것이다”고 밝혔다.

광주 5개 구청장들도 이날 공동으로 성명서를 내고 지만원과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들의 망언을 규탄했다.

▲“지만원 동조 자유한국당 규탄”

임택 동구청장·서대석 서구청장·김병내 남구청장·문인 북구청장(광주시 구청장협의회장)·김삼호 광산구청장 등은 “지난 8일 국회에서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들이 광주정신의 근간인 5·18의 정신과 역사를 부정하는 만행을 저질렀다”며 “지만원이 ‘5·18은 북한 특수군이 일으킨 게릴라 작전’이라고 망언을 서슴지 않는가하면 자유한국당 일부 국회의원들도 ‘5·18유공자는 괴물 집단(김순례 의원 발언)’이라는 등 패륜적 망언으로 반역사적 행태를 반복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5월 영령들의 희생과 헌신으로 이룩된 민주주의 역사를 짓밟는 세력들을 강력히 규탄한다”며 “5·18진상규명에 모든 역량을 모아갈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5·18민주유공자유족회, 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 5·18구속부상자회, 5·18기념재단 등은 공청회 개최에 앞서 지만원이 발표자로 초청된 것에 대해 “국민을 모독하는 것이다”며 “자유한국당이 5·18영령들을 모독하는 공청회를 후원하는 행위를 멈추지 않는다면 엄중한 심판을 면치 못할 것임을 경고한다”고 밝힌 바 있다.

우려한대로 ‘5·18 진상규명’을 내건 공청회가 지만원과 일부 국회의원들의 망언장으로 전락한 가운데, 5월 단체들은 지만원은 물론 김진태·이종명 의원에 대한 법적 대응을 검토하고 있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