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언 의원들과 한통속 인정,
무책임한 정치쇼” 비판

▲ 5·18민중항쟁 관련 망언으로 물의를 빚은 자유한국당 김진태·이종명·김순례 국회의원에 대한 제명을 촉구하는 피켓.<광주드림 자료사진>
자유한국당이 5·18민중항쟁 관련 망언으로 물의를 빚은 김진태·이종명·김순례 국회의원에 대한 제대로 된 징계도 결정하지 못해 5월 단체가 격분하고 나섰다.

5·18민주유공자유족회, 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 5·18구속부상자회, 5·18기념재단은 14일 성명서를 내고 자유한국당이 ‘5·18 망언’을 한 이종명 의원은 제명 결정을, 김진태·김순례 의원에 대해서 전당대회 후보자 피선거권 보장이라는 당규를 들어 결정을 유예했다”며 “이번 결정은 한국당 차원의 제명 의결로 이종명 의원의 의원직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밝혔다.

5월 단체들은 “당 관리의 책임을 지고 함께 징계위에 회부된 김병준 비대위위원장의 주의 촉구는 당의 4가지 공식 징계(경고, 당원권 정지, 탈당 권유, 제명)에는 없는 조항으로 징계가 아니다”면서 “전국민적 공분을 야기한 책임을 져야 할 망언 당사자들에게 징계유예를 하는 것은 명백한 책임회피이자 자유한국당이 그들과 한통속임을 스스로 인정한 꼴이다”고 비판했다.

이어 “자유한국당은 더 이상 무책임한 정치쇼를 벌여선 안 된다”며 “전국민의 공분을 불러일으킨 과오를 인정하고 3명의 망언 의원들을 국회에서 퇴출시키는데 동참하는 것만이 자유한국당이 해야 할 최선의 태도다”고 밝혔다.

이어 “자유한국당의 책임 회피는 5·18 망언 국회의원들이 자유한국당의 대표와 최고위원이 될 수 있는 길을 제도적으로 열어주고 있는 것이다”며 “망언 의원들의 응징을 요구하는 국민들의 분노가 들불처럼 전세계로 퍼지고 있다”고 말했다.

5월 단체들은 “뜨거운 민심이 맹렬하게 타오르고 있음을 자유한국당은 똑똑히 보아야 할 것이다”며 “다시 한 번 5·18 망언 국회의원을 모두 제명하고 국민 앞에 석고대죄할 것을 자유한국당에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5·18민주화운동 왜곡처벌법 제정 및 재발 방지 대책을 즉각 발표할 것도 요구했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