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 고민 발전방안 수립하겠다”

 최근 광주 어린이청소년의회 투표율 조작과 관련해 광주시도 유감을 표하고 청소년의회 활동이 위축되지 않도록 지원 방안을 검토키로 했다.

 20일 광주시의회에서 열린 아동청소년의회 발전 모색을 위한 토론회에 참석한 곽현미 여성가족정책관(사진)은 “최근 불미스런 사건으로 인해 착잡함을 느낀다”며 “그럼에도 행정적인 측면에서 검토되고 논의돼야 할 지점이 있다”고 말문을 열었다.

 곽 정책관은 “광주시가 민선6기 공약 과제로 탄력을 받은 청소년의회 사업이 최초의 직선제 도입 등 유의미한 시도였지만 시 보조금 사업이라는 테두리 안에선 의회 운영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시 사업을 위탁받은 청소년활동진흥센터는 사업 주체로서 투표율 조작 사건에 따른 도덕적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어 안타깝다”며 “한 기관의 잘못이라기보다는 일부 관계자들의 판단 잘못과 구조적 문제가 결합돼 발생한 사건”이라고 지적했다.

 곽 정책관은 “재발방지대책을 세우면서 투표함 부족과 유권자 명부 부재, 별도의 보관장소가 없어 관리의 어려움, 인력문제, 예산문제, 보상체계, 투표 과정에 대한 홍보 부족 등을 파악했다”며 “실무적으로 예산이 수반돼야 하는 부분은 조금 더 고민해 대안을 마련하고 발전방향을 세우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청소년의회가 지역사회에서 갖는 의미가 크다. 투표율이 낮은 것처럼 보이지만, 직접선거로 청소년 수천명이 참여했다는 건 엄청난 성과”라며 “한 번의 불미스러운 일로 인해 청소년의회 전체가 폄하되면 안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광주시는 지난 2016년 당시 청소년활동가, 교육자, 학부모 등 시민들과 단체의 제안을 받아들여 ‘광주시 어린이·청소년의회’를 구성하고 청소년활동진흥센터에 위탁을 맡겼다.
김우리 기자 uri@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