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임 통감, 청소년의회 활성화 노력”

 광주 어린이청소년의회 투표율 조작과 관련해 청소년 유관 단체들이 책임을 통감하면서 대책 마련을 고심하고 나섰다.

 20일 광주시의회에서 열린 아동청소년의회 발전 모색을 위한 토론회에서 이운기 광주어린이청소년친화도시협의회(이하 어청협) 상임대표(사진)는 “최근 불미스러운 일이 있었던 건 사실이나 이로 인해 청소년 참여활동, 자치활동이 제한되거나 위축 되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 대표는 “어청협은 청소년의회를 제안했던 주체이지만, 청소년의회의 운영 상 어려움을 함께 끌어가지 못했던 데 무거운 책임을 느낀다”면서 “지금부터라도 다시 고민을 시작해 청소년들의 현실에 맞는 의회구조를 만들어나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이 대표는 “제1대 선거과정에서 발생한 투표율 조작은 첫 시도인데다 직접선거 방식이다 보니 설계 과정이 꼼꼼하지 못했고, 선거 사무국에서 1명, 유급 자원봉사자 2명이 투표함을 들고 뛰어다녀야 하는 열악한 현실에서 구조적 불리함이 생길 수밖에 없었다”고 분석했다.

 이 대표는 “지금까지 청소년의회를 하나의 사업으로 접근하고 얼마짜리 보조금 사업의 관점에서 수탁 기관의 책임만 묻지 않았나 반성한다”며 “더 이상 위탁의 방식이 아니라 광주시 대표기관으로서 청소년의회 사무처를 별도로 두거나 시가 직접 운영하는 방식 등을 고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어른들의 통제 권리를 강화하는 방식이 아니라 청소년들이 주체로서 제대로 대표성을 가질 수 있도록 전환의 정치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김우리 기자 uri@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