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특위, 광주 방문 간담회
교육청·유치원 관계자 참석
“투명성·공공성 강화가 관건”

▲ 더불어민주당 유치원·어린이집 공공성강화 특별위원회가 12일 광주를 찾아 광주시교육청, 사립유치원 관계자 등과 간담회를 열었다. <시교육청 제공>
더불어민주당 유치원·어린이집 공공성강화 특별위원회(이하 유치원 특위)가 12일 광주를 찾아 유치원 회계관리시스템인 ‘에듀파인’의 조기 정착을 당부하며 제도적 개선을 약속했다.

또한 사립유치원 운영의 투명성과 공공성 확보를 위해 ‘유치원 3법’의 조속한 통과를 촉구하기도 했다.

12일 특위는 오후 광주의 한 사립유치원을 방문해 교육부, 광주시교육청, 사립유치원 관계자 등과 간담회를 열고 에듀파인 도입 관련 개선 방안 논의에 나섰다.

남인순 유치원 특위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사립유치원이 불편하지 않게 에듀파인을 사용하도록 조기에 잘 안착하도록 해달라”며 “에듀파인 적용 시기가 유치원마다 차이가 있는데 소급 적용 등 제도 개선 문제를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조승래 간사는 “에듀파인을 현장에 적용하는 과정에서 기술적인 문제가 있는데 언제든지 열린 자세로 교육부와 이야기하면 해결이 가능한 문제”라며 “인내를 가지고 사용했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또 이 자리에서 신경민 더불어민주당 제6정책조정위원장은 “유치원 3법(사립학교법·유아교육법·학교급식법 개정안)을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절차)에 올렸지만 처리되지 않고 있다”며 “통과되지 않으면 유치원 투명성, 공공성이 예전으로 돌아가게 된다. 빨리 처리되도록 야당에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신 위원장은 “한국유치원총연합회의 반발은 교육자의 본분을 벗어났으며 학부모의 인내 수준을 넘어섰다”며 “국민들이 바라는 건 유치원답게, 교육자답게 운영해달라는 것이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장휘국 광주시교육감은 “유아교육의 공공성과 투명성 강화를 위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면서, 원장님들과의 소통으로 학부모님들께 혼란과 심려를 드리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답했다.

특위 위원들은 현장 방문 참석자들과 함께 유치원 공공성 강화 방안으로 시행한 ‘에듀파인’ 운영을 위한 지원, ‘정보공시’와 ‘처음학교로’ 현황 개선 등을 논의했다.

대형 사립유치원(원아 200명 이상)은 지난달 1일부터 에듀파인을 의무적으로 도입해야 하지만, 최대 규모의 사립유치원 단체인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 등의 반발로 일부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광주의 경우 지난달 원아수가 200명 이상인 에듀파인 의무 도입대상 대형 사립유치원 24곳 모두가 에듀파인 도입의사를 밝힌 상황이다.

민주당은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공공성 강화 방안을 마련하려 지난해 11월 유치원·어린이집 공공성강화 특위를 구성하고 전국 교육 현장을 돌며 제도 개선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김우리 기자 uri@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