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가족협의회 “전면 재수사”
국민청원·서명 나서
박근혜 정부 CCTV 조작·
구조 외면 등 “진실 밝혀야”

▲ 세월호 선체가 거치돼 있는 목포신항.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304명의 사진이 “왜 구하지 않았나”는 문구와 함께 걸려 있다.
 세월호 참사의 ‘진실’은 아직도 가라 앉아 있다. 5년이 지났지만 세월호가 왜 침몰했고, 왜 304명 중 단 한 명도 구하지 ‘않았’는지 등 세월호 참사의 본질적인 의문이 풀리지 않고 있는 것.

 이러한 가운데 최근 박근혜 정권 당시 해군과 해경이 세월호 CCTV 자료를 조작·은폐 의혹이 불거지면서 세월호 가족들은 ‘세월호참사 특별수사단’ 설치와 전면 재수사를 요구하고 나섰다.

 이와 관련, 2기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 격인 ‘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는 지난 3월28일 세월호 CCTV DVR(디지털 영상 저장장치)에 대한 조사의 중간 발표를 통해 세월호 CCTV 영상 저장 녹화장치가 조작, 편집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해군이 지난 2014년 6월22일 세월호에서 수거했다고 주장하는 DVR과 검찰이 확보한 세월호 DVR이 다른 것으로 의심되는 정황이 발견됐고, 검찰의 CCTV 복원 결과 참사가 일어나기 약 3분 전까지만 기록된 것.

 사실상 침몰 원인과 참사 발생 초기 대처와 구조 상황 등을 알 수 있는 핵심 내용이 없어 고의적으로 영상기록을 조작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불거지고 있는 것이다.

 세월호 참사 유가족과 생존자, 생존자 가족으로 구성된 ‘(사)4.16세월호참사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을 위한 피해자가족협의회(이하 세월호 가족협의회)’는 지난달 28일 이와 관련한 성명을 내고 “국정원 등 정보기관과 박근혜 청와대가 CCTV 녹화영상에 손을 댔을 가능성이 농후하다”며 “이것이 사실이라면 숨겨야 할 진실이 무엇인지 반드시 밝혀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검찰이 수사에 나서야만 한다”고 밝혔다.

 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의 조사 중간발표를 계기로 세월호 가족협의회는 “세월호 참사 전면 재수사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세월호참사 특별수사단’을 설치할 것을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

 이에 지난달 29일부터 청와대 국민청원 및 국민서명운동을 진행 중으로, 청와대 국민청원은 16일 오후 5시를 기준으로 참여인원이 18만5747명을 넘어섰다.

 세월호 가족협의회는 △해경은 왜 선원들만 표적구조하고 승객들에게는 구조시도조차 하지 않았는가? △과적·조타미숙·기관고장으로 설명할 수 없는 세월호 급변침과 침몰의 진짜 원인은 무엇인가? △박근혜 정부·황교안은 왜 박근혜 7시간 기록을 봉인하고 그토록 집요하게 증거를 조작·은폐하고 진상규명을 방해했는가?를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3대 과제’로 제시하면서 “4·16 이전과 이후는 달라야 한다고 약속하고 다짐했던 우리 사회는 세월호 참사의 진실을 명명백백 밝히고 그 책임을 물어야 비로소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며 “세월호 참사 5주기를 맞이하는 지금 진정한 추모와 기억이 시작될 수 있도록 대통령님의 결단과 지시를 통한 ‘세월호참사 특별수사단’ 설치와 전면재수사 청원을 꼭 들어달라”고 호소했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