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순례 당원권 정지 3개월·김진태 ‘경고’
정치권 “또 5·18 모욕”…
최경환 “망원 의원들에 면죄부”

▲ 자유한국당 광주시당 앞에서 5·18역사왜곡 망언을 규탄하는 피켓을 들고 있는 청년들.
자유한국당이 ‘5·18 망언’에도 불구하고 전당대회 출마를 이유로 징계를 유보했던 김순례·김진태 국회의원에 대해서도 ‘솜방망이 징계’를 내리는데 그치면서 광주지역 정치권의 비난이 잇따르고 있다.

이와 관련, 자유한국당 중앙윤리위원회는 19일 오후 2시 제6차 전체회의를 열고 5·18민중항쟁을 왜곡하고 폄훼한 망언으로 물의를 빚은 김순례 의원에 대해 당원권 정지 3개월, 김진태 의원에 대해 ‘경고’를 결정했다.

김순례 의원은 이번 결정으로 3개월간 최고위원 자격이 정지되거나 박탈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앞서 이종명 국회의원이 ‘제명(출당)’ 조치된 것보다는 낮은 수준의 징계다. 특히 김진태 의원이 받은 ‘경고’는 가장 낮은 수준의 징계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은 성명서를 내고 “자유한국당의 5·18 망언 3인방에 대한 솜방망이 징계는 5·18광주민주화운동과 광주시민들을 또다시 모욕하는 행위다”고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은 “김진태, 이종명, 최순례의 5·18망언 이후 국민적 저항에 부딪치자 납작 엎드려 응분의 조치를 취할것이라 말하던 것은 결국 ‘쇼’에 불과했다”며 “김진태 경고, 최순례 당원권정지 3개월, 이종명 제명, 이 일관성 없는 징계수위는 대체 어떤 기준으로 정해진 것인지 묻고 싶다”고 따졌다.

이어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5·18망언사태 이후 자당 의원들의 망언은 당 공식 입장이 아니며, 5·18광주민주화운동이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한 역사적 가치와 의미를 높게 평가한다고 말한 바 있다”며 “이번 징계 결정으로 제1야당 원내대표가 일순간 위기를 넘기기 위해 거짓말을 하는 것이 자유한국당의 수준임이 증명됐다”고 꼬집었다.

바른미래당 광주시당은 논평을 통해 “자유한국당은 반(反)역사·반민주 집단임을 스스로 고백했다”며 “민심을 배반한 자유한국당 윤리위원회는 해산함이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 광주시당은 “자유한국당이 ‘5·18 망언’ 의원에 대한 ‘솜방망이 징계’로 국민을 우롱하고 있다”며 “자유한국당은 또 다시 국민을 모독하고 아물지 않은 상처에 생채기를 냈다”고 지적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당대표에 대해서도 “과거로 가는 자유한국당을 멈춰 세우지 못하며 결국 누구나 예상이 가능한 대표로 머물고 말았다”며 “자유한국당은 스스로에게 준 면죄부가 반드시 생각지도 못할 부메랑이 되어 돌아올 것임을 명심하라”고 경고했다.

민중당 광주시당도 논평을 내고 “자유한국당의 5·18 망언 김진태, 김순례 솜방망이 징계에 분노한다”고 밝혔다.

민중당 광주시당은 “자유한국당은 5·18 망언 관련 김진태 ‘경고’, 김순례 ‘당원권 3개월 정지’ 등 마지못해 시늉만 내는 징계로 마무리 지었다”며 “국민적 요구는 국회에서 퇴출하는 것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자유한국당의 결정은 ‘국민을 우습게 보고, 민주주의를 두 번 죽이는 처사’다”며 “자유한국당이 하지 않겠다면 국회가 나서서 망언 의원을 퇴출시켜야 한다. 국회 윤리위에서 제명시킬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민주평화당 최경환 의원도 “한국당이 5·18망언 의원들에게 면죄부를 주었다”고 자유한국당을 강하게 비판했다.

최 의원은 이날 낸 논평에서 “자유한국당 윤리위가 김진태 의원에게 ‘경고’, 김순례 의원에게는 ‘당원권 정지 3개월’ 조치를 결정한 것은 현재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징계안으로 상정되어 있는 이들에 대해 국회 제명을 못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한 것이다”고 지적했다.

최 의원은 특히 황교안 대표가 5·18 39주년 기념식에 참석할 의사를 밝힌 것과 관련해서도 “황교안 대표는 당대표가 된 지 두 달 가까이 되도록 태극기 부대 눈치만 보며 5·18망언 의원들에 대한 징계를 차일피일 미루더니 오늘 면죄부 징계 조치를 내렸다”며 “이러고도 황교안 대표는 무슨 낯으로 5.18 행사에 참석하려 하는가”라고 따졌다.

최 의원은 “자유한국당이 진정으로 5·18을 생각한다면 망언의원을 확실히 제명하고 5·18 역사왜곡처벌법 제정과 진상규명위원회의 구성과 출범에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