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4월 총선 호남 정치판 변수는?


▲ 국회 본회의장.
 21대 국회의원 선거가 내년 4월15일 치러진다. 1년 여밖에 남지 않았다. 정치판은 이제 총선전이다. 광주·전남도 다르지 않다. 특히 20대 선거에서 사상 유례없는 경쟁 구도가 형성돼 이변이 속출했던 기억이 강렬해 다음 선거가 특히 더 관심이다.

 3년 전 선거 결과, 집권 민주당은 호남에선 야당에 다름아닌 처지였다. 20대 총선에서 민주당은 국민의당 바람에 밀려 완패하는 수모를 당했다. 광주·전남 지역구 18석 중 4월 현재 민주당은 3석에 불과하고, 민주평화당이 9석으로 1당이다. 이어 바른미래당 4석, 무소속 2석 등의 분포다.

내년에는 어떻게 될까?

 판세 예측에 있어 고려해야 할 변수가 여러개다. 대표적인 게 △선거제 개편 △문재인 정부 지지율 △현역의원 성적표 등이다.

 우선 선거제 개편은 호남지역 전체 의석수와 관계가 깊다. 현재 자유한국당을 뺀 여야 4당(민주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은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뼈대로 한 선거제 법안을 패스트트랙으로 지정하는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현재까진 패키지로 묶인 공수처법에 대한 바른미래당과 민주당간 입장차로 패스트트랙 협상이 제자리 걸음이다. 하지만 타결 가능성이 완전히 사라진 건 아니어서 추이를 지켜봐야할 변수다. 여야 4당이 추진중인 선거제 개편안에 따라 지역구를 조정하면 광주는 8석에서 6석, 전남은 10석에서 8석으로 줄어들 전망이다. 광주에선 인구 하한에 미달한 동남을 분산·통합, 서구갑·을 통합이, 전남에선 여수시갑·을 통합, 해남·완도·진도군 해체 후 분산 가능성이 점쳐진다.

 출마 예정자들은 국회에서의 선거제 개편 논의에 촉각을 곤두세울 수밖에 없는 형편이다.

 내년 4월이면 집권 4년차에 접어든 문재인 정부에 대한 평가도 큰 변수다.

 문재인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율이 안정적이면 민주당에겐 천군만마가 분명할 것이다. 반면 집권 초기 80~90%에서 현재 반토막인 40% 중반까지 떨어진 건 민주당에 부담이다. 게다가 내년 선거는 문재인 정부 중간 평가 프레임이 작동할 가능성 높다. 이런 상황에서 대통령 지지율이 더 떨어진다면 민주당에겐 리스크가 될 것이다.

 그럼에도 호남은 다른 지역보다 현 정부에 대한 우호도가 높고, 자유한국당 존재감 제로, 평화당·바른미래당·정의당의 지지율이 약한 것 또한 현실이다. ‘민주당 대안’ 능력을 창출하지 못하면 민주당을 넘어서기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 경우 평화당·바른미래당·정의당의 존재감 어필이 관건인데, 현 정부에 대한 실망감을 받아낼 제3세력으로서 입지 구축 여부가 관전포인트다. 현재 민주평화당 일각에선 호남에서 민주당과 맞서기 위해선 바른미래당 호남 의원들과 3지대 통합을 주장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이른바 야권발 정계 개편인데, 성공 여부도 내년 총선 호남지역 판도에 영향력을 미치는 요인으로 풀이된다.

 또 다른 변수는 현역의원 성적표다.

 현재 호남지역 의원 대부분은 평화당과 바른미래당 소속으로, 재도전이 확실시 된다. 호남에선 ‘야당’격인 민주당 후보들의 효과적인 전략은 이들을 상대로 한 ‘심판론’이다.

 수성이냐, 교체냐? 결정은 유권자들 몫. 판단의 잣대는 현재 그라운드에서 뛰고 있는 선수들에 대한 평가를 근거로 할 수밖에 없다.

 이런 가운데 각당의 공천 및 경선 준비도 시작됐다. 민주당은 내년 총선에서 모든 현역 의원들이 경선을 거치도록 하는 공천기준을 마련했다. 정치신인에 대해선 10% 가산을 부여하기로 했다.

 또 예비후보자들을 위해 오는 8월1일 이전 입당을 해야 권리당원으로서 경선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권리당원의 권리행사 기준을 마련했다.
채정희 기자 goodi@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