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자활사업 지원에 관한 조례’ 근거로

신수정 광주시의원(더불어민주당, 북구제3)이 “광주의 자활생산품에 대해 판매 마케팅, 공공청사 입점 시설비 등을 지원하기 위한 예산 1억 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22일 신수정 의원에 따르면, 지난 19일 광주시의회 복지건강국 추가경정예산안 심의에서 자활생산품 판매 마케팅, 공공기관 청사 내 자활생산품 입점 시설비 등을 지원하기 위한 1억 원의 예산이 반영됐다.

자활생산품이란 저소득 취약계층이 자활사업을 통해 제조기술을 익혀 스스로 만들어낸 상품이다. 떡, 한과, 천연염색제품, 전통공예품 등 100여 종의 다양한 상품이 생산되고 있다.

현재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은 광주시 9개소의 자활센터를 통해 가사ㆍ간병 등 서비스업이나 제빵 등 생산기술 등을 교육받은 뒤 관련 사업 분야에 진출해 다양한 자활생산품을 직접 만들고 있다.

신 의원은 “그러나 품질이 뛰어난 자활생산품일지라도 영세한 사업 규모 및 낮은 인지도, 마케팅 및 판로확보미흡 등으로 자활생산품 유통 및 판매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또 “창업자금이 대부분 점포임대비용에 쓰여 초기자본이 부족해 2~6명 내외의 소규모 자활공동체가 많다”며 “자활상품에 대한 시장 인지도가 낮고, 그간 제품 생산에만 주력하다보니 포장 등 판촉기술과 유통거래망 확보에 소홀했던 점도 자활공동체 경영에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번에 확보한 1억 원은 신 의원이 지난달 20일 발의한 ‘광주광역시 자활사업 지원에 관한 조례’를 근거로 마련됐다.

자활생산품 관련 내부거래망 구축, 홍보 및 판로개척 지원, 마케팅 전문가 인력 채용 등에 쓰일 예정이다.

신수정 의원은 “어려운 환경에 처해있는 자활기업에게 조금이나마 희망을 주고 추후 더 발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전국에서 모범이 되는 사례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