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24개 동물단체 공동 성명
22일 담양시장앞 규탄집회 예고

▲ 담양5일장에서 이뤄지고 있는 동물판매 현장.<광주동물보호협회 위드 제공>
담양5일장에서 개, 고양이 등 동물판매가 성행하고 있는 것에 대해 광주를 비롯한 전국 동물단체들이 ‘폐쇄’를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22일 담양5일장 앞에서 규탄집회를 시작으로 ‘동물불법시장 철폐운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가치보듬, 광주광역시 캣맘협의회, 광주동물보호협회위드를 비롯한 전국 24개 동물단체는 19일 ‘담양 동물불법시장 폐쇄를 촉구하는 공동 성명서’를 내 “담양에서 열리는 5일장에 호남에서 가장 큰 동물불법시장이 성행하고 있다”며 “뙤약볕 아래 새끼 강아지와 고양이, 토끼들이 밥도 물도 없는 비좁은 철장에 갇혀 갈증과 압사에 가까운 고통을 당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게다가 다 죽어가는 새끼들은 지나가는 행인에게 공짜로 나눠주기까지 한다”며 “물건보다 더 험한 취급을 받는 이 ‘헐값의 동물’들이 과연 생명으로서 반려동물로서 온전한 삶을 살아갈 수 있겠냐”고 문제제기했다.

단체들은 “대한민국에는 동물보호법이 염연히 존재하지만 이 시장에선 대낮 대로변에서 그것도 수많은 시민과 관광객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불법영업과 동물학대가 지행되고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담양군청에서는 이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시민들의 목소리를 귀담아 듣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는 시민들의 정당한 권리와 동물보호법을 무시하고 우롱하는 처사다”면서 “우리는 인간과 동물의 평화로운 공존, 동물생존권 보장을 실현하기 위한 협의체로서 불법시장을 둘러싸고 있는 지자체의 직무유기와 무허가 업자들의 동물학대 행위에 대해 깊이 분노한다”고 밝혔다.

단체들은 “담양군은 법적 근거에 따라 행정을 집행할 명확한 의무와 책임이 있다”며 “하지만 담양군 담당자들은 불법과 학대 행위에 대한 민원에 적절히 대응하지 않았고 자신들의 의무와 책임을 회피하거나 소홀히 해왔다”고 비판했다.

이어 “우리는 담양 동물불법시장의 동물학대행위에 반대하며 시장 내 불법·혐오시설이 방치되고 묵인되는 현실에 공식 항의한다”며 “담양군은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보신탕집’과 개농장, 번식장의 가장 큰 매개체로 의심되는 동물불법시장의 폐쇄를 위한 근본적이고 실질적인 조치 계획을 제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이를 위해 공무원, 전문가, 동물단체와의 실무협의체를 구성해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할 것을 요구한다”며 “우리는 이 요구를 관철시키기 위해 전국 동물·유관단체, 개인활동가 등과 연대해 거리 캠페인, 온·오프라인 서명운동, SNS 활동 등을 전개할 것이다”고 밝혔다.
담양 동물불법시장 철폐캠페인 웹포스터.<광주동물보호협회 위드 제공>|||||

이들 단체는 22일 담양시장 앞에서 ‘제1차 담양 동물불법시장 규탄집회’를 열 예정이다. 이 집회를 시작으로 담양에서 열리는 각종 축제와 행사에서도 철폐운동을 벌이겠다는 입장이다.

앞서 광주광역시 캣맘협의회는 담양5일장 내에서 이뤄지는 동물판매의 위법성, 동물학대 문제 등을 지적하며 담양경찰서에 고발장을 제출하고 담양군청에도 민원을 제기했다.

한편, 이번 공동성명에 참여한 기관·단체는 가치보듬, 광주광역시 캣맘협의회, 광주동물보호협회위드, 담양동물학대방지시민연합, 대구동물보호연대, 대한동물사랑협회, 도브프로젝트, 동물수호친구들(ADF), 동물의소리, 부산동물사랑길고양이보호연대, 사단법인동물보호단체행강, 생명체학대방지포럼, 애니멀피스코리아, 익산하얀강아지, 유기동물과함께하는사랑나눔터, 자립형구호단체착한기부상점, 자립형유기동물구조단체공존, 장성유기견보호소, 전국동물활동가연대, 진해유기견행복의집, 캣치독, 팅커벨프로젝트, 한국동물보호연합, 화순유기견보호소 등이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