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 지역 대피 계획 삭제 예정
핵없는세상 “의미·내용 후퇴…철회해야”

광주시가 새로 마련하고 있는 방사능 누출사고에 대한 행동매뉴얼에 대해 환경단체들은 “의미와 내용을 후퇴시키는 내용”이라며 철회를 촉구했다.

핵없는세상 광주전남행동은 10일 광주시청 시민소통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이 밝혔다.

광주시는 2013년 원자력발전소 등에서 발생할 수 있는 방사능 누출사고에 대비해 ‘방사능 방재대책 제작 및 시민행동요령’을 제작했고, 현재 현장성 반영·보완을 위한 행동매뉴얼 정비용역을 실시하고 있다.

단체는 이에 대해 “6월 25일 용역업체의 최종발표회가 있었는데, 그 결과는 오히려 행동매뉴얼의 의미와 내용을 후퇴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방사능에 대한 영향은 미비하기 때문에 시민들은 옥내대피(건물로 피신하는)만으로도 충분하다는 것이 보고서의 주요 내용”이라며 “그 결과 기존 행동매뉴얼에 있었던 광주시 소개(타지역으로 대피) 계획은 삭제될 예정이다”고 지적했다.

또 “광주 광산구는 영광 핵발전소에서 35km, 중심권역은 4~50km에 속해 있다”며 “체르노빌과 후쿠시마 핵사고의 영향을 보더라도 길게 잡아 4~50km거리는 결코 핵사고로부터 안전한 거리는 아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행동매뉴얼은 단순하고 형식적인 사고대비 매뉴얼이 아니다”며 “사후 약방문 식의 대비가 아닌, 핵발전소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왜 지금보다 몇십배 몇천배 높은 핵발전소의 안전성이 요구되는 지 생각하게 하는 중요한 작업이기에 신중하고 또 신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핵없는세상 광주전남행동은 광주시에 후퇴한 행동매뉴얼을 즉시 철회하고, 모든 가능성을 전제로 현장성을 반영한 방사능 사고 대비 행동매뉴얼을 작성할 것을 촉구했다.
김현 기자 hyu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