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단체들 경기 양평 마을 ‘복축제’ 비판
“야만적 불법 도살·학대 행위”
22일 규탄 집회 예고

▲ 지난 15일 경기 양평군 서종면의 한 마을에서 ‘복축제’를 열어 개고기를 먹은 것에 대해 전국 동물단체들이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해당 사진은 축제 당일 마을 현장을 담은 것이다.<개 고양이 도살금지 시민연대 제공>
경기 양평군 서종면에서 ‘복축제’란 이름으로 마을 주민들이 개고기를 먹는 행사를 진행한 것과 관련해 전국 동물단체들이 규탄 목소리를 내고 있다.

광주동물보호협회 ‘위드’를 비롯한 전국 동물단체와 활동가들이 참여한 ‘개 고양이 도살금지 시민연대(이하 시민연대)’는 21일 보도자료를 내고 “최근 경기 양평군 서종면의 한 마을이 매년 8월15일 ‘복축제’를 열고 있다”며 “이 축제는 잔인하게도 집에서 키우던 개를 잡아 파티를 하는 것이다”고 밝혔다.

이 ‘복축제’는 해당 마을에서 수년 전부터 진행돼 온 것으로 시민연대는 “이번 행사에는 관할 공무원들도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말했다.

이어 시민연대는 “개 식용은 우리나라에서 반드시 사라져야 할 악습이다”며 “물 맑은 양평, 아름다운 풍경으로 유명한 이곳에 개고기 파티가 웬 말인가”라고 한탄했다.

특히, 복날’을 이유로 집단으로 개를 도살하고 잡아먹는 행위 자체가 ‘잔인한 동물 학대’가 될 수 있다는 점을 강하게 문제 삼았다.

시민연대는 “반려동물 인구 1500만 시대에 국민들의 동물보호 의식이 날로 높아가고 있는 지금, 마을 한복판에서 그것도 대낮에 벌어진 이 잔인한 동물 학대는 무엇으로 설명할 수 있나”라면서 “불법도살과 개고기 축제에도 불구하고 관할 공무원들은 이를 계도하고 단속하기는 커녕 이 야만적인 행위에 동조하고 합세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양평의 잔인한 동물학대와 공무원들의 윤리의식 결여와 집단적 직무유기에 대해 깊이 분노한다”며 “양평군에서 벌어지는 잔인한 ‘복축제’에 반대하며, 동물 학대가 자행되고 묵인되는 현실에 대해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어 “양평군은 이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개고기 파티’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며 “관할 지역의 동물 학대 행위를 전수조사해 지역 내 발생하고 있는 불법 개도살 행위를 전면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광주동물보호협회 ‘위드’ 관계자는 “일반적인 식당에서 먹는 개고기와 달리 양평군처럼 마을에서 암암리에서 이뤄지는 도살은 마취 등이 없이 잔인한 방식으로 개를 도살한다는 점에서 더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다”며 “이를 마을이 ‘축제’ 개념으로 벌였다는 것 자체가 받아들이기 어려운 행태다”고 지적했다.

이어 “개식용을 찬성하는 사람들은 ‘식용개’이기 때문에 문제 없는 거 아니냐고 하겠지만 개에게 신체적 고통을 가해 죽음에 이르게 하는 행위는 동물보호법상 분명한 ‘동물학대’에 해당한다”며 “무엇보다 이번 사례는 동물보호를 강조하고 중시하는 세계적인 흐름이나 국민 정서와도 배치되는 일이다”고 강조했다.

전국 50여 개 동물 관련 단체들로 구성된 시민연대는 22일 양평군 서종면사무소 앞에서 이번 ‘복축제’와 관련해 1차 규탄집회를 가질 예정이다.

시민연대는 “양평 뿐만아니라 전국의 소도시와 시골에서도 이러한 불법행위와 동물학대가 빈번하게 자행되고 있다”며 “이번 사태가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이만희 악법’ 철폐와 동물임의도살금지법이 제정되는 전환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