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19.09.23 (월) 06:05

광주드림 뉴스 타이틀
 최신뉴스
 시민&자치
 경제
 교육
 복지/인권
 문화
 환경
 스포츠
 의료
 지구촌
뉴스시민&자치
“광주형 일자리 지연 진짜 이유를 밝혀라”
‘박광태 사퇴 대책위’ 이용섭 시장에 공개질의
“사업 지연 ‘시민단체 책임’ 프레임, 적반하장”
강경남 kkn@gjdream.com
기사 게재일 : 2019-09-10 10:34:09
▲ ‘광주형 일자리, 박광태 대표이사 사퇴를 위한 대책위원회’가 지난 5일 광주시의회 3층 브리핑룸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갖고 박광태 대표이사 자진 사퇴와 광주글로벌모터스 대표이사 재선임을 촉구했다.

“광주형 일자리 법인 설립이 지연되는 진짜 이유를 투명하게 밝혀라.”

최근 ‘광주형 일자리 조속 추진’ 성명을 통해 마치 지역 시민단체의 ‘박광태 대표이사’ 반대로 광주형 일자리가 어려움을 겪는 듯한 주장이 잇따르자 시민단체가 ‘진짜 이유’ 공개를 광주시에 요구하고 나섰다.

참여자치21, 지역공공정책플랫폼 광주로, 정의당 광주시당 등 지역 10여 개 시민단체와 정당이 참여하고 있는 ‘광주형 일자리, 박광태 대표이사 사퇴를 위한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10일 광주시에 광주형 일자리 법인 설립 지연 관련 공개질의를 했다.

대책위는 “지난 9일 이용섭 시장은 광주MBC 라디오 ‘시선집중’에 출연해 ‘투자자들이 대표이사를 선임했는데, 지역사회 일부가 교체하자고 해 투자자들은 매우 걱정하고 있다’ ‘광주노사민정이나 지역사회는 회사가 경쟁력을 갖도록 지원을 해주기로 했는데, 회사 임원 선임이나 경영을 회사에 맡기지 않고 간섭을 하게 되면, 과연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까 이런 의미에서 많이들 걱정하고 있다’고 우려를 표명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광주경제인총협회는 같은 날 성명을 내고 “대표이사 등 임원선임과정에서 지역사회의 찬반여론과 함께 갈등을 빚고 있어 법인설립에 차질이 발생되지 않을까 우려되는 상황이다”고 밝혔고, (주)광주글로벌모터스 광주·전남 소재 주주들은 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주)광주글로벌모터스에 대한 대안 없는 반대를 중단하라” “대표이사 선임은 투자한 주주의 당연한 권리인데, 반대 의견을 표명하는 이들은 도대체 어떤 권리로 반대를 하는지 묻고싶다”고 성명서를 발표했다.

지난 5일에는 광주시민사회단체총연합이 “박광태 대표이사 선임을 적극 지지한다”며 “다수 시민의 뜻과 달리 광주형 일자리 사업의 독립경영을 방해하고 투자자들을 불안케 하는 일부단체의 발목잡기식 대표이사 선임 반대 논란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대책위는 “이러한 발언과 주장들의 공통점은 분명하다”며 “광주형 일자리 사업의 지지부진을 ‘대책위’의 탓으로, ‘대책위’에 모든 책임을 전가하고자 함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책위를 비롯한 박광태 대표이사 사퇴를 요구하는 지역민들의 반대 때문에 ‘광주형 일자리 법인설립’이 지연되고 있다는 프레임으로 조직동원력을 앞세운 아주 나쁜 처사다”며 “시민들간 분열과 대립, 갈등을 조장하는 이용섭 시장의 졸렬하고도 아주 치졸한 나쁜 대응방식에 ‘적반하장도 유분수이다’라는 말을 전하고 싶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더 이상의 말 대신에 다음과 같이 이용섭 시장에게 공개질의 하고자 한다”며 “‘광주형 일자리 법인 설립’ 이 지연되는 진짜 이유를 투명하게 밝혀라”고 촉구했다.

또 “정관상 3명 이상의 이사가 등기해야 법인 설립이 가능할진데, 선임된 박광태 대표이사 이외, 현대자동차(2대 주주)와 광주은행(3대 주주) 추천이사가 누구인지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광주형 일자리 자동차공장 합작법인 (주)광주글로벌모터스의 초대 대표이사로 박광태 전 광주시장이 선임된 것에 대해 강하게 문제를 제기해 온 대책위는 특히 “전임 시장시절 ‘상품권 깡’으로 시민 세금을 훔친 부정 비리 인사를, 다시 이 중요한 시민 일자리 사업 대표이사로 추천선임했어야 하느냐는 지역민들의 물음에 최소한의 조치를 마련해 답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용섭 시장은 공장 설계, 완성자동차 서비스 문제 등 광주형 일자리 사업의 단계별 마스터플랜을 발표하라”고 덧붙였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 Copyrights ⓒ 광주드림 & gjdream.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싸이공감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Naver) 요즘(Daum) 네이버 구글





네이버 뉴스스탠드
[딱꼬집기]일본 경제보복 맞서 분노하되, 강요는 안된다
 “당한 것만 해도 치가 떨리는데, 일본 사람들이 ‘정신대’란 사실 자체가 ...
 [편집국에서] 성비위? 도덕교사 배이상헌의...
 [청춘유감] 광주청소년노동인권네트워크를 떠나며...
 [아침엽서] 외로우니까 사람일까?...
모바일
하단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