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공원 의혹 관련 ‘서울신문’ 보도에
“사실 아닌 가짜뉴스”
광주시 “사실관계 틀린 허위보도
법적대응 등 검토”

▲ 이용섭 광주시장.
인공지능 산업 육성을 위한 도움을 얻고자 미국 실리콘밸리로 출장을 떠나있는 이용섭 광주시장이 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참으로 황당하다”는 제목으로 글을 게재했다.

민간공원 특례사업 의혹과 관련한 특정 보도 때문이다.

이 시장은 해당 보도가 ‘명백한 허위사실’이라며 “사업 과정에 부당한 지시나 압력이 없었다”며 재차 해명했다. 광주시는 해당 보도에 대한 법적대응을 검토하고 나섰다.

이와 관련해 ‘서울신문’은 9일 “호반 민간공원 의혹 철저 수사하라” 라는 제목으로 지난 8일 대전고검 국정감사에서 나온 광주 민간공원 특례사업과 관련한 내용을 보도했다.

이번 국정감사에서 자유한국당 이은재 의원은 민간공원 특례사업에 대한 검찰 수사를 두고 이용섭 광주시장의 친·인척 연루 의혹을 제기했는데, ‘서울신문’은 이은재 의원의 질의와 문찬석 광주지검장의 답변 내용을 토대로 ‘이용섭 시장 친인척 납품업체 연루 의혹’을 제기했다.

지난해 민간공원 특례사업 2단계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이후 광주시가 돌연 특정감사에 착수, 감사 결과를 토대로 중앙공원 2지구 우선협상대상자가 금호산업에서 호반으로 바뀌고, 중앙공원 1지구는 광주도시공사가 우선협상대상자 지위를 스스로 반납, 차순위 업체인 한양이 지위를 얻은 바 있다.

이에 대해 ‘서울신문’은 호반건설 계열사인 방송사와 정종제 광주시 행정부시장, 이용섭 시장의 동생이 대표로 있는 A사와 호반건설간 ‘연결고리’를 의심하는 내용을 보도했다.

“A사는 호반건설과 철근 납품 및 철근가공 서비스 계약을 맺고 전남 지역의 한 신도시 아파트 건설현장 2곳(1011가구)에 건설용 철근을 공급했다. 호반건설은 2017년 11월부터 이 아파트 건설 공사를 시작했다”는 점도 제시했다.

이 시장은 해당 보도와 관련해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실리콘밸리에서 광주를 인공지능 대표도시로 만들기 위한 방안들을 논의하고 있다”며 “그런데 오늘 아침 황당한 보도를 접하고 나니 힘이 쭉 빠진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사실과 전혀 다른 ‘가짜뉴스’가 신문에 버젓이 게재돼 정말 유감이다”며 “서울신문 10월9일자 ‘호반 민간공원 의혹 철저 수사하라’는 제목의 보도는 기사내용이 틀릴 뿐만 아니라 시장인 제가 부당한 지시나 압력을 가한 것처럼 허위사실을 보도함으로써 저와 광주시에 대한 시민들의 신뢰를 깨뜨렸고, 명예까지도 심각하게 훼손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검찰 국정감사에서 모 야당 의원의 의혹제기 발언에 편승해 검찰이 현재 수사하고 있는 사안에 대해 의도적으로 수사를 유도하는 추측성 기사를 내보낸 의도가 무엇인지 참으로 유감이다”며 “다시 한 번 분명히 밝힌다. 저는 민간공원 특례사업 (우선협상대상자)변경과 관련해 어떤 부당 지시나 개입도 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서울신문’ 보도와 관련해 이용섭 광주시장이 9일 올린 페이스북 글. |||||

이 시장은 “이 사안은 검찰이 엄정하게 수사하고 있는만큼 보도에 신중을 기해 주시고 수사결과를 기다려주시기 바란다”면서 “이런 추측성 보도가 난무하지 않도록, 그리고 해당 공원들이 도시공원에서 제외되는 최악의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검찰이 하루빨리 진실을 밝혀주길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끝으로 “참으로 속상하고 또 속상하지만 다시 힘을 내겠다”며 “인공지능 전문가 조찬 미팅, 투자유치 협약 체결 등의 일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곧 귀국하겠다”고 덧붙였다.

‘서울신문’ 보도와 관련해 광주시는 이날 해명자료를 내고 “보도 내용에서 A사의 협력업체 참여시점, 전남지역 건설현장 2곳에 철근 공급 등은 사실관계가 틀렸다”고 밝혔다.

또 “이용섭 시장이 마치 특정업체를 미어주기 위해 외압을 행사한 것처럼 ‘허위사실’을 보도함으로써 이 시장과 광주시의 명예와 신뢰를 크게 훼손했다”며 “광주시는 법적대응을 포함해 명예회복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는 “검찰이 수사하고 있는 사안인 만큼, 유도성 또는 추측성 보도를 자제하고 수사결과를 기다려주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한편, 지난 4월 광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민간공원 특례사업 2단계 우선협상대상자 변경과 관련해 광주지검에 고발장을 제출, 검찰은 우선협상대상자 변경의 발단이 된 특정감사 실시 배경, 특혜 의혹 등을 수사 중이다.

지난 9월 광주시청과 광주시의회 의장실을 비롯해 정종제 광주시 행정부시장과 윤영렬 광주시 감사위원장의 자택까지 압수수색을 벌이기도 했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