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산자중기위 11일 한전 본사 감사
한국당 ‘반대’에 “지지” 성명 잇따라

▲ 전남 나주에 있는 한전공대 설립 예정 부지.
한국전력 국정감사가 사실상 ‘한전공대 국감’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한전공대 설립의 당위성을 둘러싼 여야간 치열한 공방전이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국회 산업통상중소벤처기업위원회(이하 산자중기위)는 11일 오전 10시부터 광주·전남 공동혁신도시 한국전력공사 본사에서 국정감사를 실시한다.

이번 국정감사는 한전을 비롯해 한국전력거래소, 한전KPS 등 한전 계열사들을 대상으로 한다.

하지만 가장 뜨거운 쟁점은 한전공대가 될 전망이다.

자유한국당은 이미 전부터 한전공대 설립에 대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한 상태다.

산자중기위 소속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지난 6월 한국전력 본사를 찾아 한전공대 추진 중단을 요구한 바 있다.

이때 박맹우 의원은 “학생들이 부족해 대학이 문을 닫고 있는데 적자인 한전이 빚을 내서 한전공대를 세운다는 건 당치 않는 소리다”며 “앞으로 적자가 얼마나 더 클지 모른다는 상황에서 한전공대 설립은 ‘소가 웃을 일’이다”고 한전공대 추진을 비난했다.

역시 산자중기위 소속 자유한국당 곽대훈 의원은 최근 한전공대 설립을 막기 위한 법 개정안까지 냈다. ‘한국전력공사법·전기사업법’ 개정안으로, 한국전력공사법 개정안은 한전의 한전공대 설립과 운영을 막기 위한 것이고, 전기사업법 개정안은 전력산업기반기금을 한전공대 운영비로 활용하지 못하게 하려는 취지다.

이번 국감에서도 곽대훈 의원을 비롯한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한전의 적자 등을 이유로 한전공대 설립 반대를 강하게 주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맞서 더불어민주당은 한전공대가 문재인 정부 국정과제라는 점을 토대로 광주·전남의 미래 먹을거리, 세계적 에너지 공과대학 설립을 통한 에너지밸리 등과의 시너지 추구 등을 내세워 ‘방어전’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 송갑석 의원은 ‘묻자마식’ 자유한국당의 한전공대 딴지걸기를 강하게 비판하는 한편, 곽대훈 의원이 발의한 법 개정안이 ‘정치적 쇼’라는 점을 지적할 예정이다.

국정감사를 통한 자유한국당의 한전공대 반대공세가 예상되자 지역에선 “한전공대가 반드시 설립돼야 한다”는 성명이 잇따랐다.

한전공대 설립 광주·전남 범시도민 지원위원회는 지난 6일 성명을 통해 “정부는 에너지 전환시대의 흐름에 발맞춰 에너지 분야 우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한전공대 설립을 대통령 공약으로 발표하고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반영했다”면서 “글로벌 에너지 신시장은 2030년까지 약 3경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에너지 산업을 연구하고 이끌어갈 에너지 특화대학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밝혔다.

광주, 목포, 여수, 순천, 광양 등 광주·전남지역 5개 상공회의소 회장도 같은 날 성명을 내고 “그동안 지역 균형발전 차원에서 에너지밸리 선순환을 이끌 특화대학 설립 필요성은 꾸준히 제기돼 왔다”고 한전공대 설립의 필요성을 주장하면서 “정치권은 여야가 초당적으로 협력해 한전공대 설립에 적극 협조하라”고 촉구했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