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고장 상당수 기계적 결함·인적 실수 결합”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의 사고·고장원인 중 상당수가 기계적 결함과 인적 실수가 결합된 사고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14일 국회 산업통상중소벤처위원회 소속 송갑석 의원(더불어민주당·광주서구갑)은 한국수력원자력 이 원전안전운영정보시스템의 통계결과와 사건보고서를 분석을 토대로 지난 13년간 핵발전소에서 발생한 사고·고장은 ‘원전운전의 가장 취약한 고리는 사람’이라고 주장했다.

송의원이 제시한 통계표에 따르면, 유형별 사고·고장의 원인 171건 중 계측결함, 기계결함, 전기결함 등 기계적 오류에 인한 결함이 116건으로 67.8%를 차지했다.

송 의원은 이에 대해 “기계적 결함으로 분류된 사건의 보고서를 자세히 살펴보면 상당수의 사례들이 사소한 절차를 위반한 결과 기계적 결함이 발생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송 의원은 2013년 거치용 자석이 발견되어 발전소가 정지된 고리4호기 사례와 2017년 초소형 망치가 발견된 한빛 4호기 사건을 예로 들며 “작업 뒤 도구를 제대로 회수하지 않아 발생한 전형적인 안전문화 결여 사건”이라고 규정했다.

또 “최근 발생한 한빛1호기 제어봉 열출력 사고에 대해 ‘근무교대 시 중요작업 전 회의 실시’라는 기본적인 절차를 무시해 대형참사로 이어질 뻔 한 사고”라면서 “핵발전소 현장의 일상화된 안전불감증이 얼마나 심각한 수준인지를 잘 보여주는 사례”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송 의원은 “정부가 계획한 원전제로까지 최소 60년이 걸리며 한수원은 원전을 안전하게 운영할 책임이 있는 만큼 강도 높은 쇄신을 통해 현장의 안전문화를 정책시킬 것”을 당부했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