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시정질문서
“10시간 교육 실효성 있나” 지적

학생들의 생존능력을 높이기 위한 취지로 도입된 생존수영 교육이 사실상 주먹구구라는 지적이다.

신수정 광주시의원(더불어민주당, 북구 제3선거구)은 14일 열린 제283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광주시교육청 소관 시정질문을 통해 ‘초등학교 생존수영 교육 과정 전반’에 대한 문제를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정부는 2017년 12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초등학생 3~6학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는 생존수영 교육을 2020년까지 초등학교 전 학년으로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하지만 광주시의 많은 학교가 수영장을 보유하고 있지 않아 수영장 시설을 보유한 자치단체의 협력 없이는 생존수영 교육을 실시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신 의원은 “일부에서는 편의성과 수익성 등을 이유로 시설 대여를 기피하는 등 소극적 대응을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신 의원은 “생존수영 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수영장 등 인프라 구축이 전제되지 않은 상태에서 적용 대상만 확대하다 보니 실질적인 생존수영 교육을 실시하지고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타국의 생존수영 교육을 고려하면 교육적 질적 측면에서도 연간 10시간 정도에 불과한 생존수영 교육으로 수중사고 발생 시 학생들의 생존능력을 키워 줄 수 있는지 의문“이라며 현재 광주시교육청 생존수영교육의 문제점을 꼬집었다.

신 의원은 ”지난 6월부터 서울시교육청에서 실시한 교육과정, 지도자, 장비는 교육청이 지원하고, 교육장소 및 시설은 서울시가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광주시교육청 운영 추진“을 제안했다.
강경남 기자 kkn@gjdream.com

[드림 콕!]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광주드림을 구독하세요

저작권자 © 광주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